롯데 유통군 PB 담당자와 ‘Let’s 샘물’ 51번째 진행
‘타운홀 미팅’, ‘청바지 워크숍’ 등 다양한 소통...유연한 조직 문화 형성 기여

2024년3월19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진행된 Let's샘물 행사에서 롯데유통군 계열사 PB담당자들과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왼쪽부터4번째)이 의견 교환을 하고 있다./사진=롯데쇼핑
2024년3월19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진행된 Let's샘물 행사에서 롯데유통군 계열사 PB담당자들과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왼쪽부터4번째)이 의견 교환을 하고 있다./사진=롯데쇼핑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이 임직원들과 활발하게 소통을 이어가며 조직문화의 변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21일 롯데쇼핑에 따르면 김 부회장은 19일 서울 송파구 롯데월드타워에서 유통군 계열사 PB(자체브랜드) 담당자 11명과 함께 51번째 ‘Let’s 샘물(이하 렛츠샘물)을 진행했다.

렛츠샘물은 김 부회장의 취임 초기인 2022년 3월부터 김 부회장의 영어 이름(샘, Sam)에서 착안해 ‘샘에게 물어보세요’라는 의미를 담아 진행하는 유통군 계열사 임직원 소통 프로그램이다.

이번 렛츠샘물에서는 롯데마트·슈퍼의 PB ‘오늘좋은’과 ‘요리하다’ 담당자를 비롯해, 롯데백화점, 롯데온, 롯데홈쇼핑, 롯데하이마트 PB 담당자들이 참여했다.

이 날 김 부회장은 2월 사내 인트라넷을 통해 공개된 영상 메시지 중 PB 상품의 글로벌화, PB의 중요성과 향후 방향성 등에 대해 이야기했다. 각 계열사에서 모인 PB 담당자들은 상품 기획과 개발에 관한 현장의 목소리를 전하는 한편, 궁금했던 것들을 질문하며 소통을 이어갔다.

롯데 유통군은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직무·테마별 24번의 ‘렛츠샘물’을 통해 300여 명의 임직원이 참여했다. 지난해 3월에는 롯데몰 웨스트레이크 하노이 오픈을 앞두고 베트남 현지 직원들과도 직접 소통하며 오픈 막바지 준비 중인 직원들을 격려했다.

렛츠샘물에서 규모가 확대된 ‘타운홀 미팅’을 통해 임직원들과의 소통 기회는 더 늘어나고 있다.

타운홀 미팅은 유통군 11개 계열사에서 사업에 대한 비전과 전략 등을 정기적으로 공유하는 자리다. 계열사별로 70명 이상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해 경우 온라인으로 참여한 임직원들까지 더해 총 1300여 명이 참여했다.

롯데 유통군이 임직원들과 소통에 적극적인 까닭은 임직원들과의 소통이야 말로 ‘고객중심경영’의 출발점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각 계열사 임직원들이 고객과의 가장 가까운 접점에 있기 때문에 이들과의 소통을 통해 고객의 목소리를 직접 들을 수 있다는 것이다.

김 부회장은 지난해 1900여 명의 임직원을 만났는데, 이를 365일로 나누면 하루에 다섯 명 이상의 임직원들을 매일 만난 셈이다.

롯데 유통군은 2022년 대표부터, 임원, 사원까지 청바지를 입고 참여하는 ‘청바지 워크숍’을 진행하며 ‘고객의 첫 번째 목적지’라는 롯데 유통군의 비전을 포함한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롯데쇼핑은 지난해부터 조직의 양적·질적 다양성을 높이고 직무 전문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롯데 유통군 여성 리더 워크숍’을 진행하고 유통군 계열사 핵심 사내강사를 육성하는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상현 롯데 유통군 총괄대표 부회장은 “임직원과의 소통은 고객과의 접점에서 벌어지는 다양한 일들은 물론 고객의 목소리를 보다 생생하게 들을 수 있는 기회이다”며 “앞으로도 롯데 유통군이 ‘고객의 첫 번째 쇼핑 목적지’가 될 수 있도록 임직원들의 원 팀(One Team), 원 미션(One Mission), 원 마인드(One Mind) 형성을 위한 조직 문화를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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