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1톤 저감 효과 기대

LG유플러스가 공용 유심 ‘원칩’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절반으로 줄이고 안내문과 배송봉투를 친환경 소재로 변경하며 고객과 함께 ESG 경영 실천에 나선다./사진=LG유플러스
LG유플러스가 공용 유심 ‘원칩’에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절반으로 줄이고 안내문과 배송봉투를 친환경 소재로 변경하며 고객과 함께 ESG 경영 실천에 나선다./사진=LG유플러스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공용유심 '원칩'의 판매량이 가파르게 증가하며 LG유플러스가 원칩의 유심 플레이트를 절반으로 줄여 플라스틱 사용량을 낮춘다.

LG유플러스는 원칩 플라스틱을 반으로 줄이고 안내문과 배송봉투를 친환경 소재로 변경하며 고객과 함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실천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유심은 스마트폰에 끼워 쓰는 일종의 IC카드로 가입자 식별 정보가 입력돼 있다.

LG유플러스는 2021년 U+망을 사용하는 40여개 알뜰폰 사업자 요금제는 물론 공식 온라인몰 ‘유플러스닷컴’의 다이렉트 요금제, 통신 라이프스타일 플랫폼 ‘너겟’의 요금제를 개통할 수 있는 공용 유심을 선보였다.

원칩 판매량은 2022년 9만4600여건에서 2023년 28만여건으로 1년 만에 약 3배 증가했으며 올해는 100만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유심 플레이트의 크기를 줄이는 것만으로도 연간 약 1톤(t)의 플라스틱 낭비를 없앨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보통 유심칩은 파손을 방지하고 휴대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신용카드 크기의 플라스틱(유심 플레이트)에 부착돼 판매된다. 이 때 실제로 스마트폰에 삽입되는 유심칩은 손톱만한 크기로, 전체 유심 플레이트의 10% 정도다. 나머지 90%는 버려지고 있는데, 장당 약 1g 이상의 플라스틱이 낭비되고 있는 셈이다.

원칩 이용 안내문과 배송 봉투도 친환경 FSC 인증을 받은 소재로 변경했다. FSC 인증은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산림 훼손과 지구 환경 파괴를 막기 위해 국제산림관리협회에서 만든 국제 인증제도다.

LG유플러스는 친환경 인증 소재 사용으로 연간 약 5톤의 종이 쓰레기를 줄여 나무 약 90그루를 심는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LG유플러스는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활동을 꾸준히 전개하고 있다. 앞서 2015년 채택된 '파리 기후변화 협정'에 따라 '기후변화 거버넌스'를 확립해 폐기물·용수, 에너지·온실가스 관리에 나서고 있다. 2022년에는 재생에너지 전환을 위한 K-RE100(재생에너지 100% 사용)에 가입하고 사업운영 전반의 에너지 감축 방안을 추진 중이다.

올해는 직영매장과 사옥에서 휴대용 보조배터리 수거 캠페인을 실시하고 서울 용산본사 카페에서는 플라스틱 일회용컵 대신 다회용컵을 사용하기 시작했다.

유호성 LG유플러스 MVNO사업담당은 “원칩 유심을 사용함으로써 고객 또한 친환경 활동에 동참하는 보람을 느끼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ESG 경영 실천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고민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