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사이클 페트-고강도 타이어코드-전기차 전용 타이어로 이어지는 순환경제 구축

SK케미칼·효성첨단소재·한국타이어가 상업화한 지속가능 타이어./사진=효성첨단소재
SK케미칼·효성첨단소재·한국타이어가 상업화한 지속가능 타이어./사진=효성첨단소재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화학적 재활용 페트(PET, 폴리에스터)가 적용된 타이어가 국내 최초로 개발, 상용화됐다.

SK케미칼·효성첨단소재·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는 ‘순환재활용 페트 섬유 타이어코드’를 적용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 개발에 성공했다고 5일 밝혔다.

순환 재활용이란 버려진 플라스틱을 화학 반응으로 분자단위로 분해해 만든 원료다. 재활용 플라스틱을 만드는 SK케미칼만의 화학적 재활용 기술이다.

그동안 상용화 단계 이전 콘셉트 타이어나 시제품 용도로 화학적 재활용 기술이 적용된 사례는 있었다. 하지만 화학적 재활용 PET 기반 타이어코드가 타이어 완제품 상용화까지 이어져 시장에 출시되는 것은 국내 처음이다.  

SK케미칼, 효성첨단소재, 한국타이어는 2년여에 걸친 협력을 통해 이 타이어를 공동개발했다.

SK케미칼은 순환재활용 페트 ‘스카이펫 CR’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효성첨단소재는 이를 원료로 해 고강도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사 타이어코드를 개발했다. 이렇게 개발된 타이어코드는 한국타이어의 프리미엄 전기차용 타이어 아이온 브랜드에 적용됐다.

지속가능 원료 비중이 45%인 타이어 아이온은 최근 유럽 자동차 업체의 엄격한 신뢰성 검증을 거쳐 최종 사용 승인을 획득, 신차용 타이어로 장착된다.

타이어코드는 타이어의 형태를 유지하고 주행 시 타이어에 부여되는 하중과 충격을 견디는 역할을 하는 섬유 재질 보강재다. 타이어의 내구성능, 주행성을 높이고 편안한 승차감을 부여하는 핵심 소재다.

전기차는 400㎏ 넘는 배터리가 달려 있어 이 무게를 버티기 위해 가볍고 내구성이 우수한 고강도 타이어코드 소재가 필요하다.

SK케미칼 스카이펫 CR은 폐플라스틱을 세척해 다시 쓰거나 플레이크 형태로 잘라 재활용하는 물리적 재활용 방식에 비해 무한하게 재활용해도 고품질의 물성과 안전성이 유지된다는 장점과 함께 석유화학기반 소재와 동등한 물성을 구현할 수 있다.

이번 타이어 개발은 원료물질을 공급하는 화학업체와 이를 가공한 섬유 등 소재 기업, 완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사가 지속가능성을 중심으로 의기 투합해 만든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자동차 업계에서는 전기차 등 연료의 지속가능성과 함께 재활용 원료나 바이오 원료 기반으로 만들어진 지속 가능한 소재를 찾는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세계 PET 타이어코드 점유율 1위인 효성첨단소재는 2022년 재활용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생산 공정에 대해 타이어코드 업계 최초로 친환경 소재 국제 인증인 ‘ISCC(International Sustainability & Carbon Certification) PLUS’ 인증을 획득하며 재활용 소재 적용 확대를 적극 추진하고 있다.

ISCC PLUS는 유럽연합(EU)의 재생에너지지침에 부합하는 지속가능성과 저탄소 제품에 대한 국제 인증제도다. 원료와 생산과정, 유통과정 등 전 주기에서 검증을 받아야 인증 획득이 가능하다.

이번에 한국타이어가 개발한 아이온 모델은 효성의 타이어코드를 포함해 바이오·서큘러·바이오-서큘러 폴리머, 바이오 기반 실리카 등 지속가능 원료가 45% 적용됐다. 타이어 최초로 ISCC PLUS 인증 로고도 각인됐다.

구본희 한국타이어 연구개발혁신총괄 부사장은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을 중심으로 친환경 원료 적용을 확대해 글로벌 타이어 업계의 지속가능경영을 선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태정 효성첨단소재 타이어보강재 PU 상무는 “타이어회사들이 친환경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어 국내외 고객사들과 협업을 통해 친환경 제품 시장을 선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석 SK케미칼 사업개발본부장은 “다양한 산업계에서 이러한 사례가 지속적으로 나올 수 있도록 리사이클 소재 사용의 폭을 넓히고 브랜드 오너를 비롯한 다양한 산업계와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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