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엑티브자산운용 "AI 반도체 투자, 전력·인프라가 대세"

삼성엑티브자산운용
삼성엑티브자산운용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인공지능(AI) 반도체 산업의 핵심 인프라에 대한 투자자들의 인식이  바뀌고 있다.

GPU(그래픽 처리장치)·HBM(고대역폭 메모리) 등 반도체 하드웨어 장비 중심에서 AI 장비 작동에 필요한 전력 공급원과 인프라로 투자 대상이 빠르게 확장 중이다.

19일 삼성액티브자산운용에 따르면 저탄소 에너지와 전력 인프라에 집중 투자하는 ‘KoAct 글로벌기후테크인프라액티브 ETF(상장지수펀드)’가 상장 후 한달만에 14.0% 수익률을 기록했다.

삼성액티브자산운용 측은 “KoAct 글로벌기후테크인프라액티브가 투자한 전력 인프라 관련 기업과 저탄소에너지 기업들이 예상치를 넘는 실적을 기록하고 향후 전망을 상향하는 등 큰 폭의 주가 상승을 기록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지난달 18일에 상장한 KoAct 글로벌기후테크인프라액티브는 풍력, 태양광, 원자력 등 저탄소에너지와 ESS(에너지저장시스템), 가상발전소 등 탄소 감축 기술을 가진 기후테크 기업은 물론 전력망, 재생에너지 발전소 건설 등과 관련된 핵심 인프라 기업에도 투자한다.

GE(제너럴 일렉트릭) 8%, 인페이즈에너지 6%, 넥스트래커 5% 등 저탄소에너지 기업과 이튼 7%, 콴타서비스 6%, 슈나이더일렉트릭 6%, HD현대일렉트릭 3% 등 인프라 기업들을 담았다.

지역별로는 미국 72%, 유럽 15%, 한국 9% 등으로 구성되며 산업별로는 태양광 30%, 전력 인프라 29%, 풍력 25%, 수소 9% 등에 투자한다.

김효식 삼성액티브자산운용 팀장은 “현재 포트폴리오에는 IRA(인플레이션감축법) 효과가 본격적으로 발현되기 시작하는 미국 육상 풍력과 유틸리티 태양광, 전력 인프라 기업들의 비중이 높다"며 "이들 기업은 작년에 수주가 크게 회복돼 올해부터 본격적인 설치량 증가가 나타나며 기업 실적이 개선될 전망"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