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본사 전경. /SH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 본사 전경. /SH공사

[포쓰저널] 최근 자재 및 인건비 등의 인상에 따른 조합-시공자 간 공사비 분쟁이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이를 해소하기 위해 ‘공사비 검증 시범사업’을 추진한다. 

18일 SH공사는 재건축, 재개발 사업지 각 1곳씩 선정해 공사비 검증 시범사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공사비 검증기관으로서 사업을 본격 시행하기 전 검증체계 구축을 위해 시범사업을 우선 시행하는 것이다.

선정된 재건축 현장은 서초구 잠원동 신반포22차 아파트,  재개발 현장은 서울시 성동구 행당제7구역이다. SH공사는 이들 사업지는 지난해 연말부터 올해 1월까지 서울시 내 자치구들의 신청을 받아 선정한 곳들이다.

SH공사는 공공주택건설 및 택지조성, 정비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공사비 검증을 수행한다는 방침이다.

시범사업을 통해 공사비 검증 체계를 구축하고, 하반기부터는 서울시내 정비 사업 현장을 대상으로 공사비 검증을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시공자의 공사비 증액 요청으로 조합-시공자 간 분쟁이 잇따르자 서울시는 지난해 3월 SH공사를 통해 공사비 검증에 참여해 관련 갈등을 줄여나가게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후 SH공사는 지난해 10월 공사비 검증 전담 부서인 공사비검증부를 설치하고, 관련 세부계획을 실행해왔다.

김헌동 SH공사 사장은 “공사는 주택 건설 및 정비 사업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공공기관으로, 공사비 검증 사업을 새롭게 추진해 공정하고 투명한 정비 사업 추진에 기여할 것”이라며 “조합-시공자 간 갈등을 중재·해소하고 신속한 정비 사업 추진을 유도해 서울시내 주택 공급 확대에 이바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