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KB증권
사진=KB증권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성격유형검사인 MBTI처럼 주식 투자 성향을 개인별 맞춤형으로 제공해주는 서비스가 등장했다.

KB증권은 고객의 콘텐츠 화면 조회 습관을 기반으로 한 ‘MPTI’ 서비스를 출시했다고 15일 밝혔다.

MPTI는 고객이 KB M-able(마블)에서 본 콘텐츠를 분석해 16개의 콘텐츠 소비 습관으로 분류한 서비스다.

최근 4주 동안 KB M-able 콘텐츠 조회 패턴을 8가지 분류로 나눠 분석하고, 콘텐츠 외에 국내 시세 조회 등 주식 관련 페이지도 반영한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16개의 MPTI와 매칭된 유형별 대표적인 인물과 나와 비슷한 유형 투자고수의 수익률과 대박주, 쪽박주 등을 살펴보고 투자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다.

고객이 KB M-able에 접속하면서 본 콘텐츠 빈도에 따라 일독형과 다독형, 뉴스와 공시 같은 객관적인 콘텐츠를 주로 조회하는 팩트형과 전문가의 분석 자료를 주로 조회하는 오피니언형으로 분류된다.

콘텐츠를 읽는 속도에 따라 속독형과 정독형, 하나의 유형의 콘텐츠를 주로 조회하는 집중형, 여러 유형의 콘텐츠를 두루 다양하게 보는 분산형 등으로 나의 콘텐츠 소비 습관을 확인할 수 있다.

KB증권 하우성 디지털사업총괄본부장은 "고객의 실제 행동 데이터를 기반으로 분석했기 때문에 기존 설문 방식 보다는 고객의 공감대 형성을 높이고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서비스”라며 “향후 금융상품 등 정밀한 분석을 추가하여 고객 특성에 맞는 맞춤형 상품과 친근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