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재정부 '신성장 프로젝트 추진계획' 발표
2027년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상용화
하반기 자율운항선박 실증…5월 우주항공청 개청

기획재정부가 2024년 2월 14일 발표한 UAM(도심항공교통) 수도권 실증노선./이미지=기획재정부
기획재정부가 2024년 2월 14일 발표한 UAM(도심항공교통) 수도권 실증노선./이미지=기획재정부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정부가 미래 모빌리티를 위해 2025년 도심항공교통(UAM) 상용화를 목표로 올해 8월부터 도심지에서 본격 실증에 돌입한다.

2027년 레벨4 수준의 완전자율주행 상용화를 위한 안전기준, 보험 등도 연내 제도 기반을 마련한다.

국산 인공지능(AI) 반도체 기반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50큐비트급 양자컴퓨터를 활용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개시하는 방안도 수립한다. 자율운항선박 실증도 추진한다.

14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최상목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열린 비상경제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신성장 프로젝트 추진계획’이 발표됐다. 

신성장 주요프로젝트 추진계획에 따르면 미래형 모빌리티인 UAM 상용화를 위한 도심지 실증이 본격화된다. 8월부터 내년 3월까지 준도심 지역인 아라뱃길 상공에서 최초 비행을 실시한 이후 한강(2025년 4~5월), 탄천(2025년 5~6월)으로 실증 범위를 확대한다.

정부는 UAM 2025년 상용화와 향후 서비스 확산의 실행력을 확보하기 위해 올해 6월까지 세부 로드맵을 마련한다. UAM 실험 및 실증 운용 주파수는 5세대(5G) 대역에서 3월 내 확보해 통신망으로 활용한다.

UAM 인프라의 경우 2025년까지 800억원을 투입해 초기 상용화 대비 기초기술을 지원하고 올해부터 2026년까지 1007억원을 쏟아부어 성장기 대비 핵심 안전 운용체계 등을 지원한다.

정부는 자율주행과 관련해선 2030년까지 인프라를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자율주행 기술을 통합 검증하는 ‘자율주행 리빙랩’을 경기도 화성에 올해 6월부터 2025년 12월까지 450억원을 들여 구축한다. 4차선 이상 지방도 대상 3021㎞ 구간을 정밀도로지도로 연내에 추가 구축한다.

자동차 소프트웨어(SW), 자율주행, 차량용반도체 등 분야별 기술 고도화를 위한 차세대 모빌리티 국가기술 로드맵을 상반기 내 수립한다.

자율주행 레벨4 수준의 상용화를 위해 연내에 안전기준을 마련하고 보험제도 고도화를 추진한다.

아울러 정부는 미래 분야 개척을 위한 신기술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국내에서 자체 개발한 20큐비트 양자컴퓨터를 활용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하반기 중 개시한다. 관련 기술을 발전시켜 2026년에는 50큐비트, 2032년에는 1000큐비트의 양자 컴퓨터 기술을 확보하겠다는 목표도 내놨다.

산학연과 협업을 통해 양자 인터넷을 활용한 장거리 전송 기술을 개발하고, 양자 센서 상용 기술 확보를 위한 연구도 지속한다.

차세대 물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완전 자동화 항만 개장 계획도 밝혔다. 정부는 부산항 신항 2~5단계를 내달 중 완전자동화 항만으로 개장하고 광양항 항만 자동화를 위한 테스트작업도 상반기 중 착수한다고 밝혔다.

조선 산업 육성을 위해 '차세대 조선산업 촉진법' 제정을 추진하고 제도 정비에도 속도를 낸다. 육·해상 테스트베드인 자율운항선박 실증센터를 발판으로 기술개발과 실증 사업을 추진한다.

반도체와 조선 등 전략산업의 '초격차' 확보를 위한 지원 방안도 마련한다. 6월 국산 AI 반도체 기반 데이터센터를 구축하고 연내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 실증에 돌입한다.

이외에 독자적 우수탐사 프로젝트를 위해 우주항공청을 5월에 개청하고 에너지 신기술 프로젝트 세부사업으로 연내 수소 특화단지 및 국가 수소 중점연구실을 지정한다.

기재부는 “향후 2~3년 내 신기술·신제품 개발, 상용화 등이 기대되는 과제를 중심으로 전략적 지원으로 성과를 조기창출할 것”이라며 “민관협의체를 통해 현장의 목소리를 적극 반영하고 과감하고 신속한 규제혁신과 제도개선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