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HD현대중공업 울산 본사서 개관식

뿌리아카데미관 전경. /HD현대중공업
뿌리아카데미관 전경. /HD현대중공업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조선업종 뿌리산업 인재 양성의 산실이 될 '뿌리아카데미관'이 문을 열었다.

6일 HD현대중공업에 따르면 이날 울산 본사에서 뿌리아카데미관 개관식이 진행됐다.

행사에는 HD현대중공업 이상균·노진율 사장, 사내협력사협동조합 조해현 이사장, 김두겸 울산광역시장, 권명호 국회의원, 김기환 울산시의회 의장, 산업통상자원부 윤성혁 국장 등이 참석했다.

190여개 사내 협력사가 입주해 있는 HD현대중공업 본공장과 해양공장 부지 약 3.57㎢는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뿌리산업 특화단지인 울산 방어진 조선해양 특화단지로 지정됐다. 이듬해 선도형 뿌리산업 특화단지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지원사업 선정에 따라 HD현대중공업 등은 지난해부터 HD현대중공업 생산현장 내에 뿌리기업의 맞춤형 인력 양성과 복리후생을 지원하기 위한 전용 건물인 뿌리아카데미관 조성에 착수했다.

이날 개관한 뿌리아카데미관은 지상 4층, 연면적 3915㎡ 규모다. 도장교육실, 용접교육실습실 등 협력사 근로자들의 기량 향상을 위한 직무교육시설을 갖추고 있다.

건강검진센터, 피트니스센터 등 체육보건시설과 피복서비스센터, 카페 등 편의시설도 들어섰다.

도장교육실은 첨단 VR(가상현실)시뮬레이터 4대를 도입해 실습이 어려운 도장작업을 가상현실로 실제처럼 연습할 수 있어 전문 인력 양성에 도움이 될 것으로 HD현대중공업은 기대하고 있다.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뿌리기업 근로자들의 복리후생 개선을 위한 현장 이동식 휴게실과 탈의실도 설치됐다.

이번 사업에는 국비 60억원, 울산광역시 20억원, HD현대중공업과 사내협력사 협동조합 43억여원 등 총 123억여원이 투입됐다.

이 사장은 "뿌리아카데미관이 뿌리기업들이 겪고 있는 기능인력 수급과 양성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조선업 뿌리기업들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뿌리산업은 용접, 주조, 금형, 금속 등 제조업 전반에 걸쳐 활용되는 기반 공정기술과 관련한 산업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0개 이상의 뿌리기업이 집적한 지역을 뿌리산업 특화단지로 지정하고 공동시설 구축과 혁신활동을 지원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