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큐셀, 큐트론 G2시리즈 출시
기존 퍼크셀 대비 발전효율 1%p↑

한화큐셀 태양광 모듈 신제품 큐트론 G2에 들어간 네오퀀텀 기술 설명도./이미지=한화솔루션 
한화큐셀 태양광 모듈 신제품 큐트론 G2에 들어간 네오퀀텀 기술 설명도./이미지=한화솔루션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글로벌 태양광 고객들의 고도화되는 수요에 맞춘 고효율 태양광 모듈로 한화큐셀이 유럽 공략을 강화한다.

5일 한화솔루션 큐셀부문에 따르면 2월 한국과 유럽에서 태양광 모듈 신제품 큐트론 G2 시리즈가 동시 출시된다.

한화큐셀은 현재 글로벌 태양광 시장에서 지배적인 점유율을 차지하는 ‘퍼크(PERC)’ 셀·모듈을 세계 최초로 양산한 데 이어 ‘탑콘(TOPCon)’ 셀·모듈을 국내 기업 최초로 출시하게 됐다.

큐트론은 한화큐셀이 독자적으로 개발한 탑콘 셀 제조 기술인 ‘퀀텀 네오(Q.ANTUM NEO)’ 기술을 적용한 제품이다. 기존의 퍼크 셀보다 발전 효율을 약 1%p 높였다.

퀀텀 네오 기술이란 발전 효율 극대화에 유리한 N타입 웨이퍼에 전하의 이동을 조절하는 얇은 산화막을 형성해 탑콘 셀을 제조하는 한화큐셀만의 기술이다. 고효율 셀을 활용한 큐트론 시리즈의 최대 출력은 630Wp(와트피크)로 동일한 면적의 기존 모듈보다 약 25W 더 높다.

큐트론은 초기 성능 뿐 아니라 장기 신뢰성과 내구성도 기존 및 타사 제품보다 월등하다. 고품질의 N타입 웨이퍼를 사용한 큐트론은 P타입 웨이퍼를 사용한 기존 제품보다 효율 저하 현상(Degradation)은 개선됐고 제품 수명은 향상됐다.

타사 N타입 탑콘 모듈의 평균적인 효율 저하율이 연간 0.4% 수준인 데 반해, 큐트론의 효율 저하율은 업계 최저 수준인 연간 0.33%에 불과해 장기적으로 더 높은 발전량과 수익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한화큐셀은 설명했다.

큐트론은 고온, 폭설, 우박, 강풍, 큰 일교차 등 다양한 기상 상황에서도 높은 내구성을 지니도록 설계돼 오랜 기간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하다.

한화큐셀은 국제전기기술위원회(IEC)의 품질 검사 기준보다 최대 3배 높은 조건을 적용해 엄격하게 품질을 관리하고 있다. 2022년에는 글로벌 검증기관인 ‘티유브이 라인란드(TÜV Rheinland)’의 신규 태양광 모듈 품질 검사(QCPV)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하며 철저한 품질 관리를 인정받았다.

우수한 기술력과 높은 품질을 기반으로 한화큐셀은 유럽, 미국 등 주요 태양광 시장에서 권위있는 어워드를 연이어 수상하며 높은 브랜드 평판을 과시하고 있다.

2023년까지 유럽에서 10년, 미국에서 2년 연속으로 ‘태양광 톱 브랜드(Top Brand PV)’에 선정되며 업계 관계자들에게 높은 평판을 유지하고 있음을 입증했다.

제품 성능과 신뢰성을 평가하는 ‘2023 태양광 모듈 신뢰성 평가(PV Module Reliability Scorecard)’에서 8년 연속으로 ‘톱 퍼포머(Top Performer)’로 선정됐다.

한화큐셀 유재열 한국사업부장은 “세계 최저 수준의 효율 저하율을 자랑하는 ‘큐트론 G2’는 발전사업자에게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며 “한화큐셀은 앞으로도 국내 재생에너지 수요에 맞춰 우수한 제품과 맞춤형 솔루션을 적극 공급하는 한 편, 적극적인 기술개발을 통해 글로벌 톱 티어 그린에너지 공급 기업으로서 입지를 더욱 확고히 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화큐셀은 퍼크, 탑콘 셀에 이어 세계 태양광 시장을 지배할 것으로 예견되는 ‘페로브스카이트-실리콘 탠덤 셀(이하 탠덤 셀)’의 상용화를 선도하기 위한 노력도 멈추지 않고 있다. 독일과 한국에 위치한 한화큐셀 R&D(연구개발)센터는 2026년부터 고효율의 탠덤 셀을 양산 및 상용화하는 것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