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혁신연구포럼 주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토론회
"우주산업 관련 기업70% 경남 위치..사천 연구인력과 협력 필수"
"항우연 인력 절반, 파견형식으로 사천에서 기술 교류해야"

2024년 2월 1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6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에서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사진=문기수 기자
2024년 2월 1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6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에서 강민국 국민의힘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사진=문기수 기자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5월 말 우주항공청 개청을 앞두고 산업생태계가 갖춰진 사천으로 우주산업 연구인력이 모여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글로벌혁신연구포럼은 1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를 주제로 토론회를 진행했다.

글로벌혁신연구포럼은 최형두 국민의힘 의원(창원시 마산합포구)을 비롯한 10명의 국회의원들이 모여 출범한 의원 연구단체다. 강민국 의원(국민의힘, 진주시을), 권명호 의원(국민의힘, 울산 동구) 등 경상도가 지역구인 의원들이 주축으로 활동하고 있다.

이날 토론회에는 이창진 건국대 기계항공공학부 교수, 경상대 김해동 교수, 이준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사업부장 상무, 최진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주항공청설립추진단 과장, 김영민 한국우주기술진흥협회 사무국장이 참석했다.

토론자들은 대전을 본원으로 두고 있는 항공우주연구원, 한국천문연구원 소속 연구원들이나 민간에 있는 우주산업 관련 연구인력들이 우주항공청이 설립되는 사천에도 충분히 적응할 수 있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5월 말 사천에 설립되는 우주항공청의 시작 인원에는 200명의 연구인력이 포함됐다. 일각에서는 대전을 본원으로 하고 있는 항우연과 천문연의 연구인력들이 비교적 사회 인프라가 낙후된 사천지역으로 이주하는 것을 꺼려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강민국 의원은 “지역구에 와서 가장 먼저 한 것이 비행기가 뜨지 않아 폐쇄될 예정이었던 사천공항을 살리는 일이었다”며 “현재는 진에어를 통해 서울-사천 노선과 사천-제주도 노선이 운영중이다. 사천이 서울에서 멀다고는 하지만,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문제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2024년 2월 1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6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에서 경상대 김해동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사진=문기수 기자
2024년 2월 1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6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에서 경상대 김혜동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사진=문기수 기자

항우연에서 오랫동안 근무한 경력이 있는 김혜동 경상국립대학교 항공우주및소프트웨어공학부 교수는 항우연의 인력들이 지금 당장 대전에서 영구 이주를 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우주항공청에서 파견형식으로 지내면서 사천에서 산업계와 기술적·인적교류를 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개인적으로는 항우연의 인력 절반이 사천에 설립되는 우주항공청으로 파견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지금의 항우연 인력들이 사천에서 민간기업들과 교류하게 된다면, 자연스럽게 기술전수도 이뤄지고 인력의 선순환도 일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현재 항우연 연구개발인력중에 연구하는 인력은 얼마없고 발사체를 개량하는 개발 인력만 가득하다”며 “항우연은 지금도 발사체 성능 개량에 몰두하고 있는데, 미국 나사는 그렇게 하지 않는다. 발사체는 임무에 맞게 개발하면 되는 것이지 단순하게 크기를 늘리고, 발사고도나 탑재 중량을 늘리는 것에 그쳐서는 안된다”고 지적했다.

 

​2024년 2월 1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6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준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사업부 상무가 발언하고 있다./사진=문기수 기자2024년 2월 1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6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창진 건국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사진=문기수 기자
​2024년 2월 1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6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준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사업부 상무가 발언하고 있다./사진=문기수 기자2024년 2월 1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6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창진 건국대 교수가 발언하고 있다./사진=문기수 기자

이창진 건국대 교수는 우주항공청에 더 필요한 인재는 우주법을 연구하는 법학자, 우주무역을 대비한 통상전문가, 우주 국제법 전문가같은 비 기술적인 전문가가라고 조언했다. 

이 교수는 “우주항공청에는 우주산업과 방위산업을 연결할 국방우주 전문가, 우주 교역을 연구할 통상전문가, 앞으로 만들어질 우주 국제법을 연구할 전문가 등이 더 필요하다”며 “이런 전문가들을 해외에서 유치해야 하고, 시기는 조절할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기술 전문가가 필요하지 않다는 말은 아니다”며 “한국 정부는 미국의 달착륙사업 아르테미스 계획에 참여할 것을 천명했는데 ‘달 게이트웨이 거주 및 보급’, ‘심우주 물류’, ‘월면 안테나’ 기술 연구에 참여할수 있을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밝혔다.

 

2024년 2월 1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6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준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사업부 상무가 발언하고 있다./사진=문기수 기자
2024년 2월 1일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 6간담회실에서 진행된 '우주항공청 어떻게 만들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준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사업부 상무가 발언하고 있다./사진=문기수 기자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우주산업 관련 기업들의 70% 이상이 경상남도에 위치했고 ▲고흥(발사대), 순천(발사체 단조립장) 등 남해안에 우주 발사체 관련 시설들이 밀집되있는 점 등을 들어 우주항공청의 연구원들도 사천으로 와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준원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우주사업부 상무는 “우주개발 수요가 있어야 산업화가 가능하다”며 “누리호의 경우 300개 기업이 참여했는데, 절대다 수가 경남권에 있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역시 본사와 3개 공장이 창원에 있다. 우주항공청과 우주산업 관련 협력업체들이 함께 협력해야한다”고 말했다.

우주산업 고도화를 위해 발사장을 해상으로 옮기거나, 해외에 설치하자는 제언도 나왔다.

이 상무는 “현재 발사체를 우주로 날려보내는 과정에서 한국의 경우 손해보는 부분이 많다”며 “우주발사대를 제주도 남단으로 옮길수 있다면, 발사체에 현재보다 3배 많은 3톤을 탑재할 수 있다. 3배의 중량을 탑재할 수 있게 된다면, 비용도 3분의 1로 줄일수 있다는 뜻”이라고 설명했다.

이 상무는 “먼저, 해상 발사대를 만드는 것에 대해 생각해 볼수 있다”며 “시추선과 같은 대형 해양플랜트를 개조하면 가능하다. 비용 측면에서는 조단위 투자가 필요한데, 일개 회사가 할 수는 없고 국가 주도로 해야한다. 발사물량이 많아지고, 비용절감이 되면 투자회수도 가능해 질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해외에 발사대를 짓는 방법에 대해선 “현재 호주 현지법인을 통해서 호주 정부가 한국과 우주산업 협력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다만, 호주에 발사대를 세우기 위해서 부품 공장을 현지에 건설해야 하는 점 등을 생각해 볼 때 조 단위의 예산이 필요하며, 국가간의 협력도 필수적이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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