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디지털플랫폼정부특별법 제정' 세미나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인공지능(AI)으로 대표되는 디지털 시대에 본격 돌입하며 이를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다.

23일 대통령 직속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에 따르면 한국공법학회·한국행정학회와 공동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으로 보장하는 국민 권리 세미나'가 이날 서울 대한상공회의소 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세미나에서는 성욱준 서울과학기술대 교수가 '디지털플랫폼정부 정책의 행정학 측면 의의와 과제', 이희정 고려대 교수가 '행정법적 측면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에 필요한 법적 기반'에 대해 주제 발표를 했다.

권헌영 위원회 법제도·거버넌스TF 팀장은 '디지털플랫폼정부특별법 제정시 신설이 필요한 국민 권리 제언'에 대해 발표했다.

송희준 이화여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학계, 시민사회계, 연구기관 전문가가 참여해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통해 보장할 국민 권리의 내용과 특별법 제정에 반영이 필요한 사항 등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위원회는 지난해 4월 ‘디지털플랫폼정부 실현계획’ 발표 이후 위원회 법제도·거버넌스 태스크포스(TF)에서 디지털플랫폼정부 기본원칙과 실현계획 주요 과제 이행에 필요한 법·제도 사항을 반영한 ‘(가칭)디지털플랫폼정부특별법’ 제정안을 마련하고 있다.

지난해 11월에는 국회 입법조사처와 특별법 제정방향과 관련된 입법전략 세미나를 개최한 바 있다.

위원회는 이번 세미나를 시작으로 2월부터 4월까지 매달 특별법의 주요내용으로 구성될 부처 간 칸막이 해소, 효과적인 디지털플랫폼정부 추진체계 구성 등을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할 예정이다.

각계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특별법 제정안을 마련하고 관계 부처와 함께 입법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고진 디지털플랫폼정부위원회 위원장은 “디지털플랫폼정부에서 추진 중인 과제들은 철저하게 국민의 시각에서 행정서비스와 정책을 다시 설계하는 것”이라며 “앞으로 디지털플랫폼정부특별법 제정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오늘 세미나에서 제시된 전문가분들의 의견을 법안에 충실히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