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토론회서 투자자들 피해 사례 발표

홍콩H지수 연계 ELS(주가연계증권)에서 올해 상반기 대규모 손실 가능성이 불거진 가운데 2024년 1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금융소비자 보호에 취약한 한국금융의 과제와 대안(ELS 사태 중심으로)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사진=김지훈 기자
홍콩H지수 연계 ELS(주가연계증권)에서 올해 상반기 대규모 손실 가능성이 불거진 가운데 2024년 1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금융소비자 보호에 취약한 한국금융의 과제와 대안(ELS 사태 중심으로) 토론회’가 열리고 있다./사진=김지훈 기자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홍콩H지수 편입 ELS(주가연계증권) 투자자들이 대규모 손실 사태와 관련해 판매회사들의 사기성 불완전판매를 주장했다.

이번 사태에 대한 수습 방안과 재발 방지 대책과 함께 고위험 상품에 대한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국회의원회관 제1 소회의실에서 ‘금융소비자 보호에 취약한 한국금융의 과제와 대안(ELS 사태 중심으로) 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에는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양정숙 의원과 안진걸 민생경제연구소장, 김득의 금융정의연대 상임대표, 길성주 홍콩지수 ELS 피해자 모임 위원장, 신동화 참여연대 선임간사, 백주선 민생경제위원회 변호사 등이 참석했다.

당초 의원회관 제1 세미나실에서 열릴 예정이었던 토론회는 투자자들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뤄 제1 소회의실로 옮겨 진행됐다.

투자자들의 피해 사례에 따르면 판매사들은 홍콩H지수 ELS에 대한 투자 위험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하지 않았다.

발표에 나선 한 투자자는 “정기예금에 가입하러 갔더니 ELS 상품을 추천하면서 위험성은 전혀 알려주지 않았다”면서 “투자 성향 분석표와 계약서 등 확인시켜줘야 할 부분을 담당자가 태블릿으로 대리 작성하고 이름만 서명하도록 했다”고 말했다.

추가 가입을 위해 생명보험 해지를 권장하고, 대리로 해지 문의를 한 사실도 드러났다.

또 다른 투자자는 “추가 가입을 위해 담당자가 대리로 생명보험 해지 문의를 하는 등 상품에 대한 정보는 없이 투자만 권유했다”고 주장했다.

판매사가 관련 서류를 미리 작성해놓고 서명만 하도록 해 가입 절차를 1분 만에 마무리 지었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또 따른 피해 사례 발표에 나선 투자자는 “제대로 된 설명없이 정기 예금보다 이율이 높고 안전하다며 가입을 유도했다”며 “투자성향 진단서 작성 후 단 1분만에 가입 신청서까지 가입 완료했다. 통상적으로 ELS 가입시 1시간여의 상담 및 가입 절차가 필요하다”고 성토했다.

토론회는 투자자들의 피해 사례 발표 이후 홍콩H지수 ELS 대규모 손실 사태에 대한 총정리와 향후 제도 개선과 대책 마련 관련 토론으로 이어졌다.

H지수는 홍콩증시에 상장된 중국기업 중 50개 종목을 추려 산출한다.

H지수를 기초로 한 ELS는 통상 3년 뒤 만기가 됐을 때 가입 당시보다 H지수가 65~70% 아래로 떨어질 경우 하락률만큼 손실을 떠안는 구조다.

고점을 찍은 2021년 2월 당시 1만2000포인트를 넘어섰던 H지수는 이날 기준 5182.02로 반토막 난 상태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11월 15일 기준 홍콩H지수 기초 ELS 총판매 잔액은 19조3000억원이다.

이중 80%인 15조4000억원의 만기가 올해 도래한다.

1분기 3조9000억원, 2분기 6조3000억원 등으로 상반기에 10조2000억원이 집중돼 있다.

금감원은 지난해 11월말부터 12개 주요 판매사에 대한 현장 및 서면 조사를 실시해 ELS 판매 의사결정 프로세스, 인센티브 정책, 영업점 판매 프로세스 등을 중점 점검 중이다.
 
점검 대상 주요 판매사는  KB국민은행·NH농협은행·SC제일은행·신한은행·하나은행 등 은행 5곳과  KB증권·NH투자증권·미래에셋증권·삼성증권·신한투자증권·키움증권·한국투자증권 등 증권사 7곳이다.

양정숙 의원은 ”오늘 토론회를 통해 이와 같은 금융사고 사태에 대해 금융당국과 금융회사는 사태 책임의 원인을 외면하고, 책임회피를 할 것이 아니라 사태 수습 방안과 재발 방지 대책, 나아가 금융소비자 보호 강화대책을 내놓는 계기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