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재정사업평가위, 11개 예타 대상 선정

동해가스전 활용 탄소포집저장(CCS) 실증사업 조감도. /산업통상자원부
동해가스전 활용 탄소포집저장(CCS) 실증사업 조감도. /산업통상자원부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동해가스전을 활용한 탄소포집저장(CCS) 실증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 대상 사업으로 선정됐다.

탄소중립을 위해 동해 폐가스전을 활용해 이산화탄소 저장 시설을 구축하는 것으로 2025년부터 2030년까지 6년간 약 3조원이 투입된다.

기획재정부는 5일 김윤상 제2차관 주재로 2024년 제1차 재정사업평가위원회를 개최하고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을 포함한 11개 사업을 예타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해양수산부가 공동으로 이산화탄소 포집, 수송, 저장 및 수용성 등 CCS 전반을 아우르는 기반을 구축하고 기술을 상용화하는 사업이다.

CCS는 산업에서 배출되는 대표적 온실가스 이산화탄소를 포집해서 육상 또는 해상 지층 깊은 곳에 저장하는 기술이다.

2030년까지 울산 등에서 포집한 연간 120만톤의 이산화탄소를 천연가스 채취가 완료된 동해가스전(울산 남동쪽 58km 해상) 지중에 저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총사업비는 2조9529억원으로 사업기간은 2025년부터 2030년까지다. 

이중 ▲국비 8169억원 ▲지방비 888억원 외 민간(SK에너지, 어프로티움, 석유공사 등)에서 2조472억원이 투입된다.

울산시 등에 따르면 이산화탄소 포집은 울산의 수소제조 공정(SK에너지, 어프로티움)과 부산의 한국남부발전 엘엔지(LNG)발전소, 경남 하동 화력발전소가 대상이며 포집된 이산화탄소는 울산 신항에 구축될 ‘이산화탄소 중심(허브) 터미널’에 임시 저장된다. 

이후 이산화탄소는 해저 배관을 통해 해상 승강장(플랫폼)으로 수송되고 해저주입설비로 최종 동해가스전에 저장된다.

세부 사업은 기반구축 분야와 기술혁신 분야로 나눠 진행된다. 기반구축 분야는 ▲이산화탄소 포집설비(플랜트) ▲이산화탄소 중심(허브) 터미널 ▲해상설비(플랜트) ▲탄소포집저장(CCS) 안전관리센터가 설치된다.

기술혁신 분야는 ▲대규모 탄소포집저장(CCS) 기술혁신 ▲탄소포집저장(CCS) 안전점검(모니터링) 등이 추진된다.

사업에 대한 예비타당성조사가 완료되면 산자부와 해수부는 이를 바탕으로 국가예산을 편성하게 된다.

기재부는 동해가스전 활용 CCS 실증사업 외 ▲가덕도 신공항철도 연결선 건설 ▲용문~홍천 광역철도 사업▲위례삼동선 건설▲거제~통영 고속도로 신설▲중산간도로(봉개동~와산리) 확장 건설▲중산간도로(귀덕리~상가리) 확장 건설▲연구개발(R&D) 비즈니스밸리 연결도로 개설▲형산강 하천환경정비▲이민행정 온라인 민원시스템 구축▲국립해양수산박물관 건립 등이 예타 대상사업으로 선정했다.

가덕도 신공항철도 연결선 건설사업은 경전선과 부산신항선을 연결해 부산‧울산 등 동남권 지역의 가덕도 신공항 접근성을 개선하기 위한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5217억원, 사업기간은 2025~2031년이다.

형산강 하천환경정비는 포항, 경주 일원 형산강 유역의 홍수 예방 등 치수안전성 확보를 위해 제방을 정비하고 하도를 준설하는 사업이다. 총사업비는 7631억원, 사업기간은 2024~2029년이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