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 구성원들이 버스 와이파이 중계기를 구축하는 현장 모습이다. /SKT
SKT 구성원들이 버스 와이파이 중계기를 구축하는 현장 모습이다. /SKT

[포쓰저널 = 반지수 기자] 전국 시내버스 내에서 제공되던 무료 와이파이 서비스가 기존 LTE(4세대 이동통신)에서 5G(5세대 이동통신)로 전환돼 속도가 평균 4배 빨라진다. 

SK텔레콤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NIA(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한 버스공공와이파이 5G 전환 사업의 2, 3차 사업을 맡아 전국 16여 개 지방자치단체의 시내버스 와이파이 장비 구축을 12월초 완료했다고 5일 밝혔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및 관련 기관과 업계가 참여한 가운데 5일 국립고궁박물관 내에서 개통 행사를 갖고 5G 버스와이파이 서비스 정식 개통을 선언했다.

버스공공와이파이 5G 전환 사업은 전국 시내버스에 제공중인 LTE 백홀 기반 와이파이 서비스를 5G로 전환해 국민의 ICT서비스 접근성을 높이고 체감품질 강화를 위해 2019년 5월부터 추진됐다. 

NIA가 전국 지자체 수요 조사로 확정된 전국 16개 지자체의 총 2만 9100대의 시내버스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SKT는 이중 85.6%인 2만 4900대를 2020년 11월부터 5G 백홀 기반 와이파이 6 또는 6E(Echo) 장비(AP)로 교체했다.

이번 5G 전환으로 인해 버스와이파이는 기존 4세대 LTE 백홀 대비 약 4배 이상 빠른 300~400Mbps 급으로 안정적인 서비스가 제공된다. 

해당 버스를 이용하는 국민들은 보다 다양한 서비스를 무료로 즐길 수 있게 됐다.

SKT는 향후 더 빠르고 편리한 공공와이파이 서비스를 위해 이번 WiFi 6에 비해 약 2.4배 향상된 속도를 제공하는 WiFi 7 기술을 활용한 5G 와이파이 AP개발 및 시범 서비스를 NIA와 진행할 예정이다.

신용식 SKT 커넥티비티 CO장(부사장)은 "SKT는 기존 LTE 기반의 버스공공와이파이서비스를 5G로 전환하여 국민들의 서비스 접근성과 체감 품질 강화에 기여하게 되어 기쁘다"며 "한국 1등 이동통신사로서 대국민 보편적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익적 차원의 사업도 적극 참여하여 사회적 가치 창출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