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단식 농성을 하고 있다.이 대표는 이날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무능 폭력 정권을 향해 국민항쟁을 시작하겠다"며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2023.8.31/연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31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서 단식 농성을 하고 있다.이 대표는 이날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무능 폭력 정권을 향해 국민항쟁을 시작하겠다"며 무기한 단식 농성에 돌입했다. 2023.8.31/연합

[포쓰저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31일 오후 무기한 단식 투쟁에 돌입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후 1시경 국회 본관 앞에 설치한 천막에서 단식 투쟁에 들어갔다. 

천막에는 '무너지는 민주주의 다시 세우겠습니다'라는 현수막이 걸렸다. 천막 내부에는 '이념보다 민생, 갈등보다 통합, 사익보다 국익' 구호가 적혔다.

이 대표는 흰 셔츠에 노 타이 차림으로 탁자 앞에 가부좌 자세로 단식을 시작했다. 

박광온 원내대표와 조정식 사무총장, 정청래·고민정·박찬대 최고위원 등 당 지도부가 함께했다.

앞서 이 대표는 당대표 1주년을 맞아 국회에서 연 기자간담회에서 "사즉생의 각오로 민주주의 파괴를 막아내겠다"며 "마지막 수단으로 오늘부터 무기한 단식을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은 헌정질서와 민주주의를 파괴하고 국민을 향해 전쟁을 선포했다"며 "오늘은 무도한 정권을 심판하고 민주주의를 바로 세우는 첫날이 될 것"이라고 했다.

그는 “윤석열 정권은 국민의 안전과 재산을 위협하고 해양주권을 침해하는 일본의 핵폐수 투기 테러에도 저항은 커녕 맞장구치며 공범이 됐다"며 "먹고사는 것도 어려운데 이념전쟁으로 국민 갈라치기를 시작했다”고 비판했다.
 
‘김건희 일가 양평고속도로 특혜 의혹’을 겨냥해 “권력 사유화와 국정농단으로 나라가 무너진다”고도 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부에 △대통령이 민생 파괴 민주주의 훼손에 대하여 국민께 사죄하고 국정 방향을 국민 중심으로 바꿀 것 △일본 핵 오염수 방류에 반대 입장을 천명하고 국제 해양재판소에 제소할 것 △전면적 국정 쇄신과 개각 단행 등을 요구했다.

이 대표는 "대한민국이, 국민의 삶이 이렇게 무너진 데는 저의 책임이 가장 크다"며 "퇴행적 집권을 막지 못했고, 정권의 무능과 폭주를 막지 못했다. 그 책임을 조금이나마 져야 한다고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야당 지도자의 단식 투쟁으로는 전두환 군사정부 때인 1983년 김영삼 전 대통령이 야당인사 석방 등 민주회복 5개항을 요구하며 그해 5월18일부터  6월9일까지  23일간 단식농성한 것이 유명하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