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초청 명단서 제외
세무조사 착수..전임자들 국세청 나선뒤 사퇴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021년 2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최정우 포스코 회장이 2021년 2월 2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환경노동위원회 산업재해관련 청문회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최정우 포스코그룹 회장에 대한 정부의 압박이 계속되는 가운데 세무조사까지 진행돼  귀추가 주목된다.

재계에서는 정부가 문재인 정부 시절 포스코 사령탑에 오른 최 회장에 대해 사실상 조기 사퇴를 압박하는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방일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오후 도쿄에서 주재하는 '한일 비즈니스 라운드 테이블'에는 국내 기업인 12명이 참여하는데 재계 서열 6위인 최 회장은 초청 대상에서 빠졌다.

포스코는 윤 대통령 방일 직전인 15일 최대 현안인 강제징용 배상금과 관련해 40억원을 일제강제동원피해자재단에 추가 출연한다고 밝혔다.

정부가 '제3자 변제' 방안을 발표 한 뒤 기업에서 나온 첫번째 응답이다.

방안 발표 이후 강한 역풍을 맞고 있는 윤 대통령으로서는 반가운 조치였지만 최 회장에 대한 냉기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았다.

이번 방일 초청 명단에는 이재용 삼성전자 회장·최태원 SK그룹 회장·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구광모 LG그룹 회장·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김윤 삼양홀딩스 회장·이웅열 코오롱 명예회장·류진 풍산 회장·김기문 중소기업중앙회 회장·최진식 한국중견기업연합회 회장 등이 올랐다.

최 회장은 올해 초 열린 윤 대통령 주재 경제계 신년 인사회 초청도 받지 못했다.

윤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스위스 순방 당시에는 기업인 100여명이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했지만 최 회장은 여기에도 끼지 못했다.

국세청이 전날 포스코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도 정권 분위기와 무관치 않다는 관측이다.

세무조사는 국세청 조사1국이 나서 3개월 간 진행할 예정이다.

윤 대통령은 이른바 '소유분산 기업' 의 대표 선임 등 지배구조에 문제가 많다는 의식을 분명히 나타낸 상태다.

소유분산기업은 과거 정부 소유였지만 현재는 민영화된 기업으로 KT와 포스코가 대표적이다.

윤 대통령이 1월 30일 금융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주인없는 기업의 지배구조 선진화의 필요성을 언급한 이후  KT와 포스코에 대해서는 다양한 각도에서 압박이 가해 지고 있다.

KT 구현모 대표는 결국 연임을 포기한 바 있다. 

최 회장 전임인 권오준 회장은 2018년 임기만료를 2년 남긴 상태서 세무조사를 3개월 앞두고 자진사퇴했다. 

그 전 정준양 회장도 2013년 국세청의 세무조사 진행 도중 자리에서 물러났다.

최 회장이 지난해 포스코홀딩스에서 28억9300만원 거액의 보수를 챙긴 것을 두고도 뒷말이 나온다.

전년(18억2900만원)에 견줘 58.2% 늘어난 규모인데, 작년 포항제철소 태풍 피해 예방 실패 등으로 기업 실적이 급감했는데도 셀프 규정을 핑계로 막대한 상여금을 챙겼다는 지적이다.

최 회장도 이를 의식한 듯 이날 열린 포스코홀딩스 정기주주총회에서 "글로벌 선진 사례와 비교해 포스코 지배구조에 개선할 것이 있다면 반영하겠다"고 했다.

외부 전문기관과 함께 '선진지배구조 테스크포스(TF)'를 발족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날 주총에서는 본사 소재지 포항 이전 과 정기섭·김지용·유병옥 사내이사 선임 등의 안건이 가결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