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 Sif사의 해상풍력발전 하부 구조물./GS
네덜란드 Sif사의 해상풍력발전 하부 구조물./GS

 

[포쓰저널] GS글로벌의 자회사인 GS엔텍이 ‘모노파일(Monopile) ’ 방식의 해상풍력발전 하부 구조물 사업에 진출한다.

GS그룹은 GS엔텍이 세계 1위 시장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는 네덜란드의 ‘Sif Netherlands BV사(이하 Sif사)’와 지난 29일 전략적 파트너십 계약을 체결했다고 31일 밝혔다.

모노파일방식이란 대형 철판을 용접해 만든 원통형 구조물로 해상풍력발전기 설치를 위한 주춧돌 역할을 한다.

부유식 및 삼각대(Tri-Pod), 자켓(Jacket) 등 기존의 하부 구조물 방식보다 제작 기간이 짧고 비용도 저렴해 글로벌 시장에서 선호되고 있다. 유럽의 해상풍력발전의 하부구조물은 모노파일 타입이 8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아시아 최초로 도입되는 이번 기술제휴를 포함한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통해 양사는 우리나라 및 아시아 시장의 해상풍력발전 시장을 공략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통해 GS엔텍은 친환경 기자재 전문 회사로 거듭나게 된다.

GS엔텍은 1988년 설립 이후 30여 년간 정유 및 석유화학 플랜트에 들어가는 대형 화공기기 제작 사업을 해 왔다.

Sif사도 마찬가지다. Sif사는 1948년에 설립 이후 화공기기 제작에 주력했으나 유럽의 해상풍력 시장 활성화에 맞추어 사업을 전환해 점유율 기준 세계 1위 업체로 해상풍력 하부 구조물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와 일본, 대만 등 아시아에서는 태양광 등 육상에서의 신재생에너지 확보가 어려운 반면 해상 자원이 우수하여 아시아 주요 국가들은 해상풍력 위주의 신재생에너지 확대 정책을 계획하고 있다.

GS엔텍 도정해 대표는 “기존에 대형 화공기기 제작 역량을 가진 GS엔텍이 해상풍력 시장을 선도하는 Sif사와의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을 계기로 획기적인 모노파일 제작 공법을 통하여 아시아 시장을 공략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