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액 1조2628억원 9.0%↓당기순이익 1322억원 25.2%↓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아모레퍼시픽그룹이 연결재무제표 기준 1분기 영업이익이 171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3.4% 감소했다고 28일 공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1조2628억원으로 9.0% 줄었다. 

당기순이익은 1322억원으로 25.2% 감소했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올해 1분기 아모레퍼시픽이 코로나19 재확산 등 불안정한 국내외 환경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었다고 밝혔다. 

아모레퍼시픽그룹은 주요 자회사들이 온라인 채널에서 성장세를 이어가며 제품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1분기 그룹 전체의 화장품 부문 매출은 1조1506억원으로 집계됐다.

주력 계열사인 아모레퍼시픽의 영업이익은 158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0.4% 감소했다. 매출은 1조1650억원으로 7.0% 하락했다. 

아모레퍼시픽 국내 사업 영업이익은 1120억원으로 10.6% 하락했다. 매출은 7328억원으로 9.9% 감소했다. 

해외 사업 영업이익은 421억원으로 19.5% 하락했다. 매출은 4199억원으로 6.1% 감소했다. 

국내 시장에서는 온라인 매출이 20% 이상 성장했으나 면세 매출 하락의 영향으로 전체 매출은 감소했다. 마케팅 비용이 확대되며 영업이익도 감소했다.

해외 시장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의 여파로 아시아 지역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하락했다. 

북미 시장에서는 설화수와 라네즈 등 주요 브랜드가 선전하며 63%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중국에서는 코로나19 재확산의 여파로 10% 가량 매출이 하락했다. 

 

주요 자회사 실적//자료=아모레퍼시픽그룹 2022년 1분기 실적 자료
주요 자회사 실적//자료=아모레퍼시픽그룹 2022년 1분기 실적 자료

주요 자회사들을 보면 이니스프리는 ‘블랙티 유스 인핸싱 앰플’ 및 ‘레티놀 시카 앰플’ 등을 집중 육성하며 고기능성 제품군을 강화했다. 그러나 면세 채널의 매출 하락으로 전체 매출과 영업이익은 하락했다. 

에뛰드는 인플루언서 협업 제품 출시 등 핵심 카테고리에서 경쟁력을 강화했다. 로드샵 매장 감소와 면세 매출 축소로 전체 매출은 하락했다. 채널 믹스 개선 및 고정비 감소로 영업이익은 흑자로 전환했다. 

에스쁘아는 페이스 메이크업 카테고리의 신제품을 중심으로 멀티브랜드숍과 온라인에서 선전하며 매출과 영업이익이 모두 확대됐다. 일본 역직구 시장에서 높은 성장을 이뤄내며 해외 사업도 확장했다. 

아모스프로페셔널은 비건 염모제 신규 출시 등으로 경쟁력을 제고하며 아모스프로페셔널 브랜드의 매출이 성장했다. 신제품 출시를 통해 ‘클리닉 라인’의 포트폴리오를 강화하고 신규 살롱 거래가 확대된 아윤채도 매출 성장을 이뤄냈다. 

오설록은 설 선물세트와 프리미엄 티세트의 판매 호조 및 입점 플랫폼 매출의 성장으로 전체 매출이 확대됐다. 온라인 매출의 비중이 확대되며 영업이익도 개선됐다.

올해 아모레퍼시픽그룹은 ‘Winning Together’의 경영 방침 아래 ‘강한 브랜드’, ‘디지털 대전환,’ ‘사업 체질 혁신’의 3대 추진 전략을 실행 중이다.

강한 브랜드의 완성을 위해 엔진 상품 육성, 데이터 기반의 고객 대응 강화, 더마(Derma)와 웰니스(Wellness) 등 잠재력 있는 비즈니스의 확장을 시도한다. 

디지털 대전환과 관련해서는 커머스, 콘텐츠, 커뮤니티의 역량 강화로 팬덤을 구축하고 디지털 기술을 통한 미래 성장 기반 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다. 

사업 체질 혁신을 목표로 데이터 기반의 재고관리 최적화 및 공감 기반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강화도 추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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