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화재 박대동, 삼성전기 유지범, 삼성SDS 신현한·유재만, 삼성SDI 최원욱 등도 "재검토 필요"

 

[포쓰저널=오경선 기자] 삼성생명,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일부 삼성 계열사가 ‘자격미달’ 인사를 이사회 구성원으로 선임하려고 추진하는 것과 관련해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경제개혁연대는 회계부정 의혹으로 수사를 받고 있는 김태한 삼성바이오 대표의 사내이사 재선임 안건, 삼성증권 ‘배당사고’에 책임이 있는 전영묵 삼성생명 신임 대표의 사내이사 신규선임 안건 등을 철회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경제개혁연대는 6일 논평을 통해 “삼성 계열사들의 정기주주총회 안건을 확인해 본 결과, 준법경영 기본 조건인 이사회 구성의 전문성 확보, 투명성 강화에는 여전히 미온적이었다”며 “준법경영을 강조하면서도 근본적인 변화에는 소극적인 삼성에 대해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삼바 김태한 대표와 관련해 “임직원의 분식회계 관련 증거인멸 유죄판결에 대한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을 뿐 아니라, 본인도 삼바 분식회계 의혹으로 검찰 수사를 받고 있어 향후 기소될 가능성이 높다”며 “수사와 재판에 대비해야 할 인사를 사내이사로 재선임할 경우 회사 경영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는데, 회사가 이런 결정을 한 것은 ‘보은인사’가 아니면 설명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2018년 4월 발생한 삼성증권 배당사고와 관련해 책임질 위치에 있는 경영진이 이사로 계속 선임되는 것도 심각한 문제라고 설명했다.

경제개혁연대는 “전영묵 삼성생명 사내이사 후보와 사재훈 삼성증권 사내이사 후보는 배당사고의 제재대상은 아니었으나 당시 삼성증권 이사로서 내부통제시스템 문제를 방치한 책임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고 주장했다.

삼성화재의 박대동 사외이사 재선임 안건과 관련해서는, 박 후보가 미래통합당 지역구 예비후보로 등록한 점을 문제 삼았다.

겸직금지 의무에 따라 국회의원에 당선되면 사외이사직을 수행할 수 없는 상황에서, 회사가 박 후보를 추천한 것 자체가 부적절 하다는 것이다.

경제개혁연대는 “정치권 인사의 선거 패배에 대비한 ‘보험’ 또는 ‘자리보전’ 성격으로 임원을 선임하는 것은 회사와 주주들의 이익에 반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삼성과 거래관계 등 이해관계가 있는 다수의 전문가들이 사외이사후보로 추천돼 이사회 활동의 독립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문제점도 나타났다.

삼성전기 유지범 사외이사 후보는 삼성의 특수관계법인인 성균관대학교 교수로 재직 중이다. 같은 학교 소속으로 최근 삼성전자 이사회에서 이사회의장으로 선임된 박재완 사외이사 역시 독립적으로 의장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 의구심이 든다고 경제개혁연대 측은 설명했다.

경제개혁연대는 “삼성SDS의 신현한 사외이사 후보는 국정농단 사건 중 ‘삼성뇌물’ 재판에서 삼성 측이 제일모직과 삼성물산 합병비율에 문제가 없음을 주장하는 근거로 법원에 제출한 의견서를 작성했으며, 삼성SDI 최원욱 사외이사 후보는 삼바 분식회계 의혹에 대해 법률대리인이 회사 측 회계처리가 적법하다는 점을 주장하기 위해 발주한 의견서 작성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삼성SDS 유재만 사외이사 후보는 본인이 재직하고 있는 법무법인이 2019년 동사의 해외 사업체 인수업무 전반을 대리한 것으로 확인된다”며 “이들은 모두 삼성과 이해관계 있는 외부인사에 해당돼 이사회 활동의 독립성을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에 해당 안건을 전면 재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경제개혁연대는 삼성물산, 삼성전기, 삼성SDS, 삼성중공업, 삼성카드,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6개 계열사에서 신규 사외이사 후보 중 여성 1명을 포함하는 안건을 상정한 점은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표=경제개혁연대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