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구자경 LG 명예회장 발인식./사진=LG

[포쓰저널] 지난 14일 향년 94세를 일기로 별세한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의 소박한 발인식이 17일 오전 엄수됐다.

LG그룹에 따르면 이날 오전 8시께 진행된 발인식은 ‘허례를 삼가라’는 고인의 뜻에 따라 빈소 안에서 유가족과 친척 등만 참여한 가운데 비공개로 진행됐다.

발인식에는 상주인 고인의 차남 구본능 희성그룹 회장과 장녀 구훤미씨, 삼남 구본준 LG 고문, 차녀 구미정씨, 사남 구본식 엘티(LT)그룹 회장, 손자 구광모 엘지(LG) 회장 등 직계 가족과 범 LG가 친인척, 기업인 등 100여 명 만이 참석했다.

구자열 LS회장, 구자균 LS산전 회장, 구자은 LG엠트론 회장, 허창수 전국경제인연합회 회장, 허동수 GS칼텍스 명예회장, 허태수 GS그룹 회장, 허세홍 GS칼텍스 사장, 허윤홍 GS건설 사장, 허정수 GS네오텍 회장, 허승조 태광그룹 일주 학술문화재단 이사장등 LS와 GS경영진과 권영수 LG 부회장, 하현회 LG유플러스 부회장 등도 발인을 함께 했다.

이문호 엘지공익재단 이사장은 묵념 뒤 이어진 추도사를 통해 “회장님은 곧 대한민국 산업의 역사를 쓰신 분이요, LG의 역사이셨습니다. LG의 20만 임직원이 가슴에 새기고 있는 ‘고객을 위한 가치 창조’와 ‘인간 존중의 경영’이 바로 회장님의 경영사상이었습니다. LG 회장으로 계실 때에는 공장과 연구 현장에 가시기를 즐기시고 현장의 사원들과 같은 눈높이에서 말씀하시며 너털웃음을 나누시던 큰형님같은 경영인이셨습니다. 회장님은 우리 모두가 존경하고 사랑했던 큰 별이셨습니다. 상남(上南) 구자경 명예회장님! 감사합니다. 존경합니다. 잊지않겠습니다”라고 했다.

30여 분 이어진 발인식 뒤 참석자들은 3층 빈소에서 운구 차량이 있는 1층 발인장으로 이동했다.

구 명예회장의 영정은 친손자가 들었다. 운구차는 장례식장에서 곧바로 화장장으로 떠났다. 장지는 공개되지 않았다.

구 명예회장의 마지막 길은 그가 걸어온 삶처럼 소박했다.

비공개 장례식장엔 조문과 조화를 사양한다는 가림막이 쳐졌으며 4일 동안 유가족을 제외한 외부 조문객은 약 200명만 허용됐다. 조화도 대통령, 국회의장, 국무총리의 조화와 직계 가족, 임직원이 보낸 것 외에는 모두 돌려 보냈다.

1925년생인 구 명예회장은 고 구인회 창업회장의 첫째 아들로, 1970년부터 25년간 그룹의 2대 회장을 지냈다.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구자경 LG그룹 명예회장 빈소./사진=LG
1987년 전경련 회장단과 함께 농촌 모내기 일손을 돕는 구자경 LG 명예회장./사진=LG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