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페이스북
오거돈 부산시장,/페이스북

 

[포쓰저널] 오거돈 부산시장이 7일 오후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강용석 변호사와 김세의 전 mbc 기자, 김용호 전 연예지 부장 등 3명을 허위사실유포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오 시장은 이날 변호사를 고소 대리인으로 선임, 지난 8월 29일과 9월 1일, 10월 3일 가로세로연구소가 5건의 유튜브 방송을 통해 근거 없는 허위사실을 유포해 명예를 훼손했다며 부산지방경찰청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부산시에 따르면 오 시장은 이날 형사고소와는 별개로 대규모 변호인단을 구성해 관련 사안에 대한 민사상 손해배상청구를 비롯해 방송금지 및 게시물 삭제 가처분과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인 유튜브 LLC에 대한 게시물 삭제요청,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대한 심의 및 시정요구 등 가능한 모든 법적 대응을 하기로 했다.

부산시 관계자는 "전혀 근거도 없고 어이없는 허위를 만들어 개인을 넘어 350만 부산시민을 대표하는 오 시장과 부산시의 명예를 훼손하고, 시정의 신뢰를 떨어뜨리고 있어 심히 엄벌할 필요가 있다"면서 "모든 법적인 방법을 총동원해 가짜뉴스에 대응할 것이다"고 밝혔다.

앞서 오 시장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불법선거자금, 미투 등 저를 둘러싼 황당한 이야기들이 유튜브 채널을 통해 떠돌고 있다"며 "소가 웃을 일이다. 그래서 저도 처음엔 웃었다. 그러나 결코 웃을 일이 아니다"며 강경대응을 예고했다.

오 시장은 "가짜뉴스에 대해 형사상 고발에서부터 모든 조치를 다하겠다"며 "변호인단과 상의하여 10억이든, 100억이든 민사상 손해배상도 청구하겠다. 생산하는 주체 뿐 아니라, 유포하는 주체까지 모조리 책임을 묻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강용석 변호사 등은 오 시장에 대한 추가 의혹을 제기할 것으로 알려져 논란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유튜브 방송 가로세로연구소의 강용석, 김세의, 김용호 진행자./가로세로연구소 방송 캡처
유튜브 방송 가로세로연구소의 (왼쪽부터) 김용호 전 연예지 부장, 강용석 변호사, 김세의 전 mbc기자./가로세로연구소 방송 캡처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