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정무수석이 3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기정 정무수석이 3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포쓰저널]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이 30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 수사와 관련해 검찰이 압수수색한 문건이 일부 언론에 유출, 보도된 것에 대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피의사실공표 수사를 촉구했다.

청와대 수석급 인사가 나서 윤 총장을 거명하며 피의사실공표와 관련해 검찰에 수사를 촉구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강 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검찰이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컴퓨터를 압수수색 하는 과정에서 일부 문서가 언론에 공개된 것에 대해 "수사과정에서 피의 사실을 흘리는 경우 이것은 범죄"라고 지적했다.

강 수석은 "검찰이 흘렸는지, 아니면 취재하는 기자가 어떤 목적과 의도를 가지고 기사를 작성했는 지는 저희들로서는 알 바가 없는데, 윤석열 검찰총장이라면 이 사실을 반드시 수사를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윤석열 총장이기 때문에 그렇다"고 강조했다.

조선일보는 지난 28일 자 1면에 검찰이 압수수색한 노환중 부산의료원장 개인컴퓨터에서 '부산시장님 면담 2019-07-18'이라는 제목의 문서파일이 발견됐다며 여기에 "대통령 주치의 선정 때 깊은 일역" 등의 내용이 있다고 보도했다.

노 원장은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교수 재직 당시 조 후보자 딸 ㅁ(28)씨에게 장학금 1200만원을 지급한 것 때문에 부산의료원장 취임에 조 후보자의 덕을 본 게 아니냐는 의심을 받고 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당시 "언론은 취재시키면서 관계기관과는 전혀 협의를 하지 않는 전례 없는 행위가 벌어졌다"며 "이 점이 훨씬 더 나라를 어지럽게 하는 행위라 아니할 수 없다"고 검찰을 비판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도 같은 날 브리핑에서 "TV조선과 조선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등 주요 언론들이 이번 압수수색으로 확보된 문건 내용, 후보자 가족 등에 대한 출국금지여부, 웅동학원 관련 수사상황 등의 내용들을 앞 다투어 보도하고 있다"면서 "이것이 가짜뉴스가 아니라면, 결국 검찰로부터 새어나간 정보에 의한 보도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피의사실공표 법 위반, 이것은 과거 검찰의 대표적인 적폐 행위였다. 흡사 노무현 대통령의 논두렁시계 사건을 보는 듯하다. 묵과할 수 없는 범죄행위다"며 "검찰은 책임자를 확인해 반드시 그 책임을 물어야 할 것이다. 이후에도 반복된다면 수사관련 책임자인 중앙지검장이나 특수2부장 역시 그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고 했다.

조 후보자 고발사건을 수사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27일  "조 후보자 딸 입시, 사모펀드, 부동산, 학원재단 등 관련 사건 수사를 위해 부산대학교의학전문대학원, 서울대학교, 코링크프라이빗에쿼디 사모펀드, 사학재단 웅동학원 관련 사무실 등 20여곳을 압수수색했다”고 밝힌 바 있다.

이어 29일 검찰은 오거돈 부산시장실에 대한 2차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노환중 원장의 임명권자가 오 시장인 점을 감안할 때 1차 압수수색 때 확보한 것으로 보도된 노 원장의 문건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관측됐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