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뉴시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사진=뉴시스

 

[포쓰저널]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 의혹 관련 압수수색과 관련해 검찰의 피의사실공표와 사전에 일부 매체에 정보를  제공하고 동행취재하는 관행을 반드시 없애야 한다고 다시한번 강조했다.

일각에서 조국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치르고 자진사퇴할 수 있다는 설이 등장하는 것에 대해선 이 원내대표는 "사실이 아니다"고 부인했다.

이날 오후 "조국이 청문회만 하고 자진사퇴하는 것으로 당과 청와대가 합의를 봤다는 설이 있다"는 내용의 지라시가 SNS를 타고 급속히 확산됐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기자들과 만나 "언론 플레이를 통해 피의사실이 유포되는 것은 지난 날 검찰의 대표적인 잘못된 행태다. 그건 없어야 (한다)"라며 "(이 중) 특정 언론만 동행취재하는 것만큼은 반드시 근절돼야 한다"고 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9시20분 경 오거돈 부산시장의 집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파견해 컴퓨터 등 자료를 압수수색했다. 

노환중 부산광역시의료원장이 양산부산대병원 원장 겸 부산의학전문대학원 교수 재직 당시 조국 후보자 딸에게 장학금 1200만원을 지급한 것이  관련 규정을 어겼는 지 , 노 원장의 원장 취임에 부당한 부분이 있는 지 등을 확인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검찰이 정치적 고려에 의해 판단한 것이 아니라고 하고, 검찰 내부에서 저항하기 위해 그렇게(오 시장 자택 압수수색을) 한 것이라는 소문도 아니길 바란다"며 "아직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그런 신뢰를 주고 있다"고 했다.

전날 민주당은 조 후보자 압수수색과 관련해 피의사실 유포 책임자 처벌도 강조한 바 있다.

이 원내대표는 "확인되면 바로 요구할 것이다. 그게(피의사실 유포) 정치 검찰, 과거의 잘못된 나쁜 행태이지 않나. 윤석열호(號)에서 어떻게 그럴 수가 있나. 다신 그러지 않길 바란다. 더 이상 그러면 안 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