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이 28일 프랑스를 방문해 도시정책 관련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오거돈 페이스북
28일 유럽 순방 중인 오거돈 부산시장이 프랑스의 도시정책 관련 현장을 둘러보고 있다./오거돈 페이스북

 

[포쓰저널]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29일 오전 오거돈 부산시장 집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오 시장은 현재 프랑스 등 유럽을 순방 중이어서 사무실에 없는 상태다.

검찰은 지난 27일 조 후보자 의혹 관련 첫번째 동시다발 압수수색 당시에도 부산시청을 압수수색을 실시한 바 있다.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고형곤)는 이날 오전 오거돈 부산시장 집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파견해 컴퓨터 등 자료를 확보 중이다. 

검찰의 이날 압수수색은 지난 6월 노환중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 교수의 부산광역시의료원장 임명과 강대환 부산대 교수의 문재인 대통령 주치의 위촉 등의 경위를 파기 위해 실시된 것으로 보인다.

부산의료원장의 임명권자는 오거돈 부산시장이다.
 
노환중씨는 부산의료원장 취임 전 부산대의전원 교수 재직 때 조국 후보자 딸에게 2016년부터 6학기 동안 총 1200만원의 장학금을 지급했다.

조국 후보자는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취임 전인 2015년 2학기에 당시 딸의 지도교수였단 노 원장과 만난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 후보자가 딸의 장학금 지급에 대한 보은 차원에서 노씨의 부산의료원장 임명에 힘을 보탠 것이 아니냐고 의심하고 있다.

검찰은 노 원장에 대해 출국금지 조치도 내렸다.

검찰의 27일 1차 압수수색 때는 노 원장의 개인컴퓨터(PC))에서 '부산시장님 면담 2019-07-18' 제목의 문건이 발견됐다고 조선일보 등이 보도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과 청와대는 검찰이 압수수색한 문건을 고의로 언론에 유출한 것이라며 관련 검사들을 피의사실공표죄로 처벌해야 한다고 강력 반발하고 있다.

오거돈 시장은  27일  검찰의 부산시 압수수색 실시 직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노 의료원장 임명 관련 의혹은 '추측성 폭로'라며 반발했다.  

그는 해당 글에서 "부산시립의료원 원장은 정해진 절차에 따라 공정하게 임명되었다. 인사청문회 일정이 9월 2, 3일로 확정되었으니 명명백백한 청문의 과정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그는 "다만 그 과정에서 개연성없는 일들을 억지로 연결짓고, '아니면 말고' 식의 추측성 폭로가 마치 사실인 듯 다루어진다면 이는 대단히 심각한 문제" 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