塞翁之馬(새옹지마)(변방 새, 늙은이 옹, 어조사 지, 말 마)

​​성완종 경남기업 회장이 죽음과 함께 남긴 이른바 '친박 리스트'의 파장이 그야말로 일파만파입니다.

​고인이 국회의원으로 정치적 운명을 같이 했던 새누리당은 물론 청와대까지 공황상태에 빠진 분위기입니다.​

​누구보다 큰 타격을 입고 있는 사람은 이완구 국무총리인 듯합니다. 홍준표 경남지사도 핵펀치를 맞고 있지만, 국민과 언론의 눈은 이 총리쪽으로 쏠리고 있습니다.

​돈을 받았느냐 아니냐도 그렇지만, 해명 과정에서 실수인 지 고의인지 애매하지만 거짓말이 있는 것 같다는 느낌 때문입니다. 사소한 부분부터 말바꾸기가 너무 잦다보니 밉상으로 손해를 자초하는 면도 있는 듯합니다.

​이 총리는 김종필 전 자민련 총재 이후 무주공산인 충청권의 맹주, 나아가 대권까지 노린 듯 한데 이번 일로 정치생명 자체가 풍전등화(風前燈火​) 처지에 놓였습니다.

​​그의 경력을 보면 신기할 정도로 양지(陽地)인생이었습니다. 전두환 대통령 시절에는 31살에 홍성경찰서장으로 지역 유지 노릇을 했고, 김영삼 대통령 때는 충북경찰청장을 거쳐 신한국당 국회의원으로 중앙정계에 입성, 여당 프리미엄을 만끽했습니다.

​헌정사 최초의 정권교체가 이뤄진 김대중 대통령 시절에도 이른바 DJP연합 덕분에 자민련 뱃지를 달고 집권당 꿀물을 계속 마셨죠. 노무현 대통령의 인기가 떨어질 즈음에는 충남도지사로 당선돼 지역 소맹주로 군림했습니다.

​'자기가 죽는 줄도 모르고 (기자가) 죽게 할 수 있다'고 뻥을 치고도 박근혜 대통령에 의해 국무총리로 비준되면서 마침내 일인지하 만인지상(一人之下 萬人之上)의 자리까지 올랐습니다.

​이제 2년 정도만 잘 버티면 양지의 끝 청와대까지 노려볼만 했지만, 정치인 이완구의 따뜻했던 시절은 이제 더 이상 미래형이 되긴 힘들어진 분위기입니다.

​세상 만사가 변화무상 하므로, 인생의 길흉화복을 예측할 수 없다는 새옹지마(塞翁之馬)의 옛 지혜에 새삼 감탄하게 됩니다. 양지가 음지되고 음지가 양지된다는 말도 같은 의미이겠지요. 특히 잘 나갈 때 겸손해야 할 듯합니다.

​​새옹지마는 회남자(淮南子) 인간훈(人間訓)에 나오는 말인데, 새옹은 변방의 노인이라는 뜻입니다.

북방 변방의 노인에게  말 한마리가 있었는데 어느 날 오랑캐 지역으로 도망가 버렸습니다. 사람들이 위로를 하자, 노인은 “이것이 어찌 복이 될 줄 알겠소” 하고 받아넘겼습니다.

몇 달 지났는데 뜻밖에도 도망쳤던 말이 좋은 말 한 필을 데리고 돌아왔습니다. 사람들은 횡재를 했다면서 축하했지만 영감은 “그것이 어떻게 화가 되라는 법이 없겠소” 하며 전혀 기뻐하지 않았습니다.

그런데 말타기를 좋아했던 노인의 아들이 그 말에서 떨어져 다리를 다치고 말았죠. 사람들이 안타까워하자 영감은 “그것이 복이 될 줄 누가 알겠소” 하며 역시 담담함을 잃지 않았습니다.

시간이 지나 오랑캐가 쳐들어와 장정들은 일제히 소집돼 전장으로 나가 열에 아홉은 죽었는데 노인의 아들은 다리병신이라 군면제를 받고 별 걱정없이 전쟁구경만 했습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