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건설
/현대건설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혁신 스타트업 발굴과 육성을 위해 현대건설이 서울시 중소기업 지원기관과 오픈 이노베이션(개방형 기술혁신)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28일 현대건설은 서울경제진흥원과 함께 '2024 현대건설 x Seoul Startup Open Innovation(서울 스타트업 오픈 이노베이션)'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3회째 맞이하는 이번 공모전은 건설 산업 내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을 위해 진행하는 오픈 이노베이션 행사다. 

현대건설 현업부서와 협업 실증(PoC)를 진행하는 ‘협업 트랙’과 초기 스타트업에 대한 육성·사업화를 지원하는 ‘육성 트랙’ 등 2개 트랙으로 구분해 선발한다.

협업 트랙은 ▲스마트 건설기술 ▲디지털 헬스케어 ▲미래 주거 ▲스마트 안전 ▲현업 니즈 해결 등 5개 분야에서 모집한다. 육성 트랙은 ▲스타팅 블록(건설혁신기술 및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아이디어)을 포함해 총 6개 분야에 신청할 수 있다.

접수기간은 28일부터 내달 19일까지다.

혁신 아이디어, 기술, 제품, 서비스 역량 등을 보유한 스타트업 및 예비 창업자라면 누구나 참여 신청이 가능하다.

서류 및 대면 심사 등의 선발과정을 통해 총 15개 내·외의 스타트업을 발굴할 예정이다. 선발된 스타트업은 ▲PoC 기회와 사업화 지원금 제공 ▲공동 상품개발과 신규사업 검토 ▲투자 검토 ▲멘토링과 컨설팅 제공 ▲홍보기회 제공(데모데이와 전시회 참여 등)와 서울경제진흥원의 사업화 지원금, 별도 혜택(스타트업-대기업 간 협업공간 제공, 투자유치 연계 등)도 제공받게 된다. 

현대건설은 스타트업의 안정적인 성장 기회 제공과 동반성장 생태계 확대를 위해 올해 선발된 기업에게 민·관·학 협력에 기반한 후속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은 성균관대학교, 한양대학교와 창업기업 발굴·육성을 위한 협력체계를 구축했다. 민관협력 오픈이노베이션 프로그램, 창업도약패키지 지원사업 등 창업진흥원에서 주관하는 창업지원 사업에도 참여하고 있다. 

공동 주관사인 서울경제진흥원과 대중견기업 협력 ‘테크파트너스’를 구축해 성과를 낸 스타트업에게 ‘서울형 연구·개발(R&D) 사업’에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등 성장 지원을 위한 협업을 지속적으로 이어갈 예정이다. 

현대건설은 지난 2년간 20여개 스타트업을 선발해 PoC 프로그램과 육성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재생에너지 발전량 예측 및 가상발전소(VPP) 플랫폼'을 개발한 식스티헤르츠와 '인공지능(AI) 기반 공동주택 삼차원(3D) 자동설계 플랫폼'을 개발한 텐일레븐에 지분 투자를 진행한 바 있다.

'건설현장 스마트 안전·보건교육 솔루션'을 개발한 새임과의 전략적 협업을 통해 현장 근로자 맞춤형 안전보건교육 솔루션을 전 현장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이번 공모전에서 선발된 스타트업의 실질적인 동반성장을 위한 민·관의 다양한 지원 혜택이 대폭 확대된 것이 특징"이라며 "앞으로도 현대건설은 대·중소기업 간 상생 협력을 비롯해 지속가능한 건설혁신 및 미래성장산업 분야의 스타트업 발굴을 위해 오픈이노베이션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