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셀트리온
셀트리온의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 /셀트리온

[포쓰저널]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바이오의약품 복제약) 유플라이마(성분명 아달리무맙)의 용량 라인업을 확대하며 셀트리온이 세계 최대 의약품 시장인 미국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셀트리온은 28일 미국에 자가면역질환 치료제 휴미라의 바이오시밀러 ‘유플라이마’의 20mg 용량 제형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유플라이마 20mg은 지난해 출시한 40mg, 올해 1월 출시한 80mg과 동일한 고농도(100mg/mL) 제형으로 프리필드시린지(사전충전주사기, PFS) 제품으로 출시됐다. 

20mg 제형은 소아 환자를 대상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가격은 기존 용량제형과 동일하게 책정됐다.  

미국에서 고농도 제품 라인업이 총 3가지 용량제형으로 확대됨에 따라 신규 환자, 적응증별 고용량 투여가 필요한 환자, 소아 환자 등 다양한 케이스별 맞춤형 투약이 가능해졌다.

셀트리온은 "유플라이마의 제품 경쟁력 강화를 바탕으로 한 처방 선호도가 한층 높아질 것"이라고 기대했다.

현재 미국에서 판매 중인 ‘인플렉트라’(램시마 미국 제품명)를 비롯해 세계 유일의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제형 신약인 ‘짐펜트라’(램시마SC 미국 제품명)가 이달 15일(현지시간) 미국에 출시되면서 셀트리온 자가면역질환 치료제는 총 3개 제품으로 확대됐다. 

셀트리온 측은 "자가면역질환 분야에서 의료진에게 다양한 제품의 처방 선택권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한 만큼 포트폴리오 시너지를 통한 처방 확대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했다.

오리지널 제품과의 상호교환성(interchangeability) 확보를 위한 변경허가가 진행되고 있는 점도 유플라이마의 경쟁력 강화로 이어질 전망이다. 

상호교환 지위를 확보할 경우 의사의 개입 없이 약국에서 유플라이마를 오리지널과 동일한 효능 및 안전성으로 처방할 수 있는 만큼 더욱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 전개가 가능해진다.

유플라이마의 오리지널 의약품인 휴미라는 2022년 기준 약 212억3700만달러(약 27조6081억원)의 매출을 기록한 글로벌 블록버스터 제품이다. 

이중 미국 시장 매출은 약 186억1900만달러(약 24조2047억원)로 전체 매출의 87%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유플라이마 20mg 용량제형 출시로 미국 내 자가면역질환 소아 환자들에게 보다 유연한 선택권과 편리한 자가 투여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고 했다.

이어 "3가지 용량제형 보유로 환자 케이스에 따른 맞춤형 처방이 가능해져 유플라이마에 대한 의료진의 처방 선호도가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되며, 이러한 제품 경쟁력을 마케팅에 적극 활용해 유플라이마의 미국 판매를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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