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구축·최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배송 네트워크 고도화
‘식료품 사막’ 해소하고 인구소멸 위기극복 기여 효과

쿠팡이 3년뒤인 2027년까지 3조원투자해 물류망을 구축, 대한민국 인구 100%가 쿠팡 로켓배송을 받을수 있게될 전망이다./사진=쿠팡
쿠팡이 3년뒤인 2027년까지 3조원투자해 물류망을 구축, 대한민국 인구 100%가 쿠팡 로켓배송을 받을수 있게될 전망이다./사진=쿠팡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2027년부터는 한반도 최남단 남해군까지 전국  5000만명 인구가 쿠팡 로켓배송을 받을수 있게 된다.

쿠팡은 올해부터 2026년까지 3년간 3조원 이상을 물류배송망 확대에 투자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신규풀필먼트센터(FC)확장과 첨단 자동화 기술 도입, 배송 네트워크 고도화 등에 투자한다.

 2026년까지 경상북도 김천, 충청북도 제천, 부산, 경기도 이천, 충청남도 천안, 대전, 광주, 울산 등 8곳 이상 지역에 신규 풀필먼트센터(FC) 운영을 위한 신규 착공과 설비투자를 추진한다.

광주와 대전은 올해 물류시설 투자를 마무리하고 운영을 시작한다. 부산과 이천 FC는 올 2분기 착공 예정이다. 김천 FC는 3분기 착공한다. 충북 제천 FC는 올 4분기 착공 계획이다. 

쿠팡은 신규 FC 투자를 확대하며 전국에 로켓배송 지역을 순차적으로 늘려 2027년까지 사실상 ‘전국 인구 100% 무료 로켓배송‘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쿠팡은 전국 시·군·구 260곳 중 182곳, 70%에 로켓배송을 시행 중이다.

내년부터 쿠세권이 점차 확대되면서 2027년부터는 약 230여개 시·군·구에서 로켓배송이 가능할 것으로 쿠팡 측은 전망됐다.  이는 국내 인구(올 2월말 기준 5130만명) 가운데 5000만명 이상 규모다.

쿠팡의 무료 로켓배송이 확대될 지역 대부분은 행정안전부가 지정한 인구감소지역(전체 89곳)들로, 고령화와 저출산 등 여파로 지방소멸 위기감이 커져왔다. 

쿠팡은 현재 강원도 삼척과 전북 김제, 전남 영암 등 인구 감소 지역 17곳에 로켓배송을 운영 중이다. 하지만 3년 뒤엔 인구 감소 지역 60여곳 이상에 무료 로켓배송이 확대될 전망이다. 

대표적으로 경북 봉화, 전남 고흥·보성, 경북 의성·영양·청송, 경남 합천 등 고령화(65세 이상) 비중이 40%가 넘는 지역들에 로켓배송이 도입될 전망이다.

전남 구례·곡성, 전북 진안·장수·임실·순창, 경북 영양, 대구 군위 등 지방소멸의 마지노선으로 뽑히는 ‘인구 3만명’이 붕괴된 지역들도 쿠세권에 포함된다.

쿠팡은 경남 거창·남해·하동, 전남 화순·함평·영광, 충북 괴산·단양, 충남 청양, 강원 철원 등을 비롯해 행안부에서 지정한 여러 인구감소지역들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지방 소멸 지역은 상당수 생필품·식료품 구하기가 불편한 ‘장보기 사막’으로, 쿠세권 확대와 투자는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쿠팡 측은 기대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인구가 크게 감소한 폐광촌인 강원 삼척 도계읍은 지역민들이 대형마트가 없어 30분 이상 차를 타고 장을 보러 나갔지만, 지난해 중순 로켓배송 시행 이후 한달 5000건 이상 주문이 몰리며 지역에 활력이 돌고 있다.

젊은 2030세대 부부들이 많지만, 장보기 인프라가 부족한 경남 사송 신도시는 지난해 6월 로켓배송 시작 이후 매일 1000~1500건의 주문이 몰리고 있다.

쿠팡은 신규 FC와 배송망 확대 등을 통한 고용도 크게 늘면서 서울·수도권으로 떠난 청년층이 다시 지방으로 유입되는 효과도 예상했다.

지난해 상반기 쿠팡 전체 직원(6만명 이상) 가운데 청년(19~34세) 비중은 2만명 이상이다. 현재 투자를 진행 중인 여러 지역의 풀필먼트센터도 센터 1곳당 수백명에서 수천명의 고용을 창출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표적으로 쿠팡이 고용위기 지역인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2021년 문을 열어 투자를 확대한 창원 FC의 현재 전체 고용인원은 2500여명 이상으로 상당수가 청년 중심의 창원 지역 거주자들이다. 당시 조선업 구조조정 여파 등으로 줄어든 일자리가 쿠팡 투자로 크게 늘어났다. 

  쿠팡의 무료 로켓배송망이 확대되면서 지방의 와우 멤버십 가입자들도 쉽고 편하게 장을 보고 불필요한 추가 배송료와 이동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쿠팡이 새롭게 로켓배송을 하는 지역은 상당수 산간벽지 등 도서산간지역이 포함된다.

대표적으로 2020년부터 시행한 제주도와 우도의 와우 회원들은 건당 4000~5000원의 추가 택배 배송료 없이 무제한 무료 배송을 받고 있다. 쿠팡은 지난 10년간 6조 2000억원 가량을 투자해 전국 30개 지역에 100여개 이상의 물류 인프라를 구축했다.  

무료 배송·배달·반품·직구와 쿠팡플레이 무료시청 등 ‘5무(無)’가 가능한 와우 멤버십 혜택도 확대한다. 지난해 무료 배송과 쿠팡플레이 콘텐츠, 상품 할인에 4조원 가량의 고객 절약 혜택을 제공했다.

쿠팡은 최근 배달비 부담을 해소하기 위해 쿠팡이츠 ‘무제한 무료배달’이라는 파격적인 서비스를 더하면서 와우회원 ‘배달비 0원 시대’를 열었다.

쿠팡플레이는 올해에도 'SNL코리아', '하이드', '사랑 후에 오는 것들', '가족계획'등 다양한 오리지널 작품들을 연중 꾸준하게 선보일 예정이다. 또, 김민재 선수가 소속된 독일 분데스리가 명문구단 바이에른 뮌헨을 초청, '쿠팡플레이 시리즈'도 올 여름 진행한다. 오직 와우회원의 혜택으로 제공된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