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은항 전 국세청 차장 신규사외이사 선임
임원 보수한도 120억원..전년비 40억원 상향

두산에너빌리티 수소터빈 모형.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 수소터빈 모형. /두산에너빌리티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발전용 가스터빈 개발 역량을 바탕으로 두산에너빌리티가 항공용 엔진 개발에 나선다.

27일 두산에너빌리티는 전날 경기도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열린 정기 주주총회에서 '항공기 엔진 제작, 추진체 보조기 부품 제작, 정비와 판매 및 서비스업'을 사업 목적에 추가했다고 밝혔다.

이를 계기로 항공기, 특히 무인기 엔진 개발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두산에너빌리티가 개발에 성공한 발전용 가스터빈과 항공용 엔진은 기술 기반이 동일하고, 구조와 작동 원리도 유사하다.

비행체의 추력(물체를 운동 방향으로 밀어내는 힘) 확보를 목적으로 하는 항공용 가스터빈의 핵심 요소는 고출력, 경량화, 작동 유연성이다. 발전용 가스터빈은 고효율, 고출력, 안정성이 요구되고 항공용에 비해 크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발전용 대형 가스터빈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설계, 제작 기술, 소재 기술 등를 항공용 엔진 개발에 활용할 계획이다. 항공기 엔진 발화 시 엔진 내부에서 1500°C 의 초고열을 견디는 기술이 필요하다. 두산에너빌리티는 1680°C 고온환경을 극복하는 냉각, 코팅 기술을 확보했다.

▲고온부품 등 핵심 소재 개발 역량 ▲자체 개발 과정에서 축적한 각종 지적재산권(IP) 및 데이타베이스 ▲자체 설계·제작·시험 인프라 ▲고도화된 엔지니어 역량 등을 보유하고 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방과학연구소가 주관하는 '1만lbf(파운드포스) 급 무인기용 가스터빈 엔진 개발' 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총 3개 과제로 구성된 이번 사업에서 두산에너빌리티는 '엔진 레이아웃 설계와 구성품 해석', '터빈 베인·블레이드 주조품 제작 및 후가공' 등 2개 과제를 담당해 2027년까지 기본설계를 수행할 예정이다.독자적인 국산 전투기 엔진 기술 확보를 위해 정부가 발주한 첨단 항공엔진 개념설계도 수행하고 있다.

손승우 두산에너빌리티 파워서비스비즈니스그룹(BG) 부사장은 "발전용 가스터빈을 직접 개발, 제작, 공급한 원제작사(OEM)의 경험과 함께 물적, 인적 인프라를 모두 보유하고 있다는 것이 두산의 경쟁력"이라며 "이를 적극 활용해 항공 엔진 국산화에 기여하는 것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의 초석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전날 주주총회에서는 신규 사외이사로 이은항 전 국세청 차장이 선임돼 감사위원회 위원으로로도 선임됐다. 사내이사로는 박상현 두산에너빌리티 최고재무책임자(CFO)가 재선임됐다.

이사 7명(사외 4명)에 대한 보수한도액은 전년보다 40억원 늘어난 120억원으로 의결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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