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삼성전자 55기 정기 주주총회 개최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 대표 사장이 2024년 3월20일 경기도 수원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5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 대표 사장이 2024년 3월20일 경기도 수원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진행된 55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포쓰저널=문기수 기자] 삼성전자가 생성형AI(인공지능) 구동에 특화된 AI가속기 '마하1'을 연말부터 양산한다.

경계현 삼성전자 DS(반도체)부문 대표 사장은 20일날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55기 삼성전자 정기 주주총회에서 마하1을 개발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AI 시대에는 컴퓨트와 메모리가 대규모 결집한다"며 "그러나 현존하는 AI 시스템은 메모리 병목으로 성능 저하와 파워 문제를 안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AGI(범용인공지능) 컴퓨팅랩을 신설하고 AI 아키텍처의 근본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며 "메모리 처리량을 8분의 1로 줄이고 8배의 파워 효율을 갖는 것을 목표로 개발 중인 마하1 인퍼런스칩은 혁신의 시작"이라고 말했다.

경 사장이 공개 석상에서 마하1 개발을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마하1은 AI 처리를 더 원할하게 도와주는 가속기다. 

메모리와 그래픽처리장치(GPU)와의 병목 현상을 해소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된다. HBM(고대역폭메모리)을 대신해 저전력 메모리를 활용하더라도 LLM(대규모언어모델) 구동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경 사장은 "현재 프로그래머블칩(FPGA)으로 마하1의 기술 검증이 끝나 시스템온칩(SoC) 디자인을 하고 있다"며 "연말에 칩을 만들어 내년 초에 저희 칩으로 이뤄진 AI 시스템을 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