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권리당원표 70% 반영키로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과 조수진 변호사(노무현재단 이사)./연합 
더불어민주당 박용진 의원과 조수진 변호사(노무현재단 이사)./연합 

 

[포쓰저널] 주요 정당의 22대 국회의원 총선거 지역구 후보 선출이 마무리단계에 접어든 가운데 서울 강북구을 지역구의 더불어민주당 최종 후보 경선이 전국적인 관심사로 떠올랐다.

서울 48개 지역구에서 국민의힘과 민주당 대진표가 확정되지 않은 곳은 강북을이 유일한 상태다.

민주당은 17일 정봉주 전 의원의 공천 철회로 공석이 된 강북을 지역구에서 현역 박용진(53) 의원과 조수진(47) 변호사의 양자 경선을 통해 총선 후보를 결정하기로 했다.

박용진 의원은 당내 대표적인 비명(비 이재명)계 의원이고, 조 변호사는 친명(친 이재명)계로 분류된다.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 브리핑에서 이같이 밝혔다.

경선은 전국 권리당원 70%·강북을 권리당원 30% 온라인 투표 방식으로 18∼19일 이틀간 치러진다.

전날 자정까지 진행한 서울 강북을 후보자 공모에는 총 27명이 참여했다. 

안 위원장은 "타지역 공천 신청자, 비례대표 신청자는 배제했다"며 "선호투표 방안을 고려했으나 시스템 구현 및 촉박한 일정을 고려하면 현 상황에선 적용이 어렵다는 판단에 따라 안정적인 경선 방법을 위해 양자 경선을 택했다"고 전했다.

부산 출신으로 경북대 법대를 졸업한 조 변호사는 참여연대 상임집행위원,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민변) 사무총장,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의원 보좌관 등을 지냈다.

조 변호사는 여성 신인으로서 이번 전략경선에서 경선 득표수의 20% 가산점을 부여받는다.

박 의원은 이전 경선 때처럼 하위 10% 평가에 따른 경선 득표 30% 감산 페널티를 이번 전략경선에서도 적용받는다.

조 변호사가 전체 투표에서 41.7% 이상을 받으면 과반 승리할 수 있는 셈이다.

박 의원은 71.5% 이상을 얻어야 과반 승리가 가능하다.

패널티 관련 박 의원의 반발에 대해 안 위원장은 "어느 후보도 예외 없이 당헌에 못 박혀 있기 때문에 그 당헌을 전략공관위에서는 손을 보거나 수정할 수가 없는 내용"이라고 일축했다.

박 의원이 순천광양곡성구례갑 지역구와 형평성이 맞지 않다고 한 부분에 대해서도 안 위원장은 "순천의 경우 경선 도중에 발생한 사유로 최종 후보가 변경된 반면, 강북을은 경선은 문제없이 종료됐는데 후보자(정봉주)의 예전 발언 문제로  다시 경선이 치러지는 것이어서 서로 다른 사안이다"고 했다.

박 의원은 이번 경선에 전국 권리당원 투표를 포함한 것에 특히 반발하고 있다.

그는 이날 오전 국회 기자회견에서 "강북구을 지역구가 전략구여야 할 이유도 들어보지 못했고, 강북구을 선거구가 어떤 곳인지 모르는 전국의 당원들이 투표권자로 나서야 할 근거도 듣지 못했다"며 "부당하고 불공정하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의 이런 태도를 이해할 수 없다는 반응도 민주당 안팎에서 나온다.

이미 전국적인 이슈가 된 후보를 뽑는 일에 당원들의 의사를 묻는 것은 당연하고 정당민주주의 측면에서도 긍정적이라는 것이다.

앞서 민주당은 서울 서대문구갑 선거구를 ‘청년 전략선거구’로 지정해 전국 권리당원 투표로 친명 성향 김동아 변호사를 최종 후보로 공천 확정한 바 있다.

당시 민주당 권리당원들의 접속이 몰리면서 서버가 다운되기도 했다.

본격적인 선거운동 돌입을 앞두고 여론의 관심이 강북을 건에 쏠리면서 민주당이 내부 균열에도 불구하고 전체 선거 분위기를 선점하는 반사효과를 누린다는 분석도 나온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