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에 조성될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조감도./사진=산업통상자원부
대구에 조성될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조감도./사진=산업통상자원부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정부가 대구에 5년간 2000억원을 투입해 16만㎡ 규모의 '국가로봇테스트필드'를 구축한다고 4일 밝혔다.

대구를 로봇 산업의 거점으로 한다는 계획은 기존에 있었던 것이지만 총선을 앞둔 시점에 윤석열 대통령이 또다시 선심성 정책 공약을 남발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대구 경북대학교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열린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회 - 열여섯번째, 첨단 신산업으로 우뚝 솟는 대구'에서 이같은 방안을 발표했다.

로봇테스트필드는 로봇의 업무 수행능력, 내구성, 안전성 실증을 지원하기 위한 로봇 실증평가 기반시설이다.

올해부터 2028년까지 5년간 총사업비 1998억원을 투자해 대구 달성군에 16만6973㎡(약 5만509평) 규모로 구축할 예정이다.

총사업비는 국비 1305억원, 대구시 520억원, 민자 172억5000만원으로 구성됐다.

산업부는 “실증 관련 기업 애로 해소를 위해 국가로봇테스트필드 사업을 검토‧기획했고, 지역 공모 절차를 통해 적극적으로 사업 추진 및 지원의사를 밝힌 대구시를 사업 대상지로 선정해 추진하게 됐다”고 말했다.

대구시는 국내 유일의 로봇 지원기관인 한국로봇산업진흥원을 2010년 유치했고, ▲연구인프라(한국기계연구원·대구기계부품연구원 등) ▲교육인프라(경북대학교·대구경북과학기술원 등) ▲로봇산업 전·후방기업(현대로보틱스 등 230여개 로봇기업, 금속가공·기계·전자부품 기업) 등이 밀집해있다.

국가로봇테스트필드는 대구가 중심 축인 글로벌 로봇 클러스터(GRC, 26개국 32개협회 참여)와 연계해 세계 최고의 실증연구시설로 활용될 예정이다.

구체적으로 물류·상업·생활·실외주행 등 실제 환경을 유사하게 모사해 로봇의 서비스 품질·안전성·신뢰성 실증 등을 지원한다.

구체적으로 물류, 상업, 생활, 실외주행 등 실제 환경을 유사하게 모사해 개발 단계 로봇의 서비스 품질, 안전성, 신뢰성 실증 등을 지원한다.

가상환경 실증이 가능하도록 시뮬레이션 환경과 서비스를 구축한다.

기업은 로봇의 현장 실증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을 사전적으로 포착·개선함으로써 개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정부는 국가로봇테스트필드를 통해 3895억원의 경제효과와 928.4명의 고용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산업부는 앞서 공개한 '제4차 지능형로봇 기본계획'에 따라 글로벌 첨단로봇 시장 확대와 국가간 로봇산업 육성 경쟁 등 급변하는 환경에서 국내 로봇산업이 적기에 기술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올해 로봇산업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 지원에 523억원, 간병로봇 등 첨단로봇 보급 확산에 647억원을 투자한다.

감속기, 서보모터, 제어기, 센서, 그리퍼, 자율조작, 자율이동, 인간-로봇 상호작용(HRI) 등 8대 첨단로봇 핵심기술 연구개발(R&D) 로드맵도 올해 상반기 중 발표할 방침이다.

정부는 지방 투자 유치를 지원하는 '기회발전특구의 지정·운영 등에 관한 지침' 고시를 이날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산업부는 기회발전특구 지정 신청 준비가 완료된 지방정부로부터 신청 접수를 받아 지방시대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쳐 지정할 계획이다.

산업부 관계자는 "소멸위기에 직면한 지방을 살리기 위해서는 기업의 지방투자가 확대되고 청년들이 찾는 양질의 일자리가 많이 만들어지는 것이 중요하다"며 "기회발전특구가 지방투자 핵심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대구광역시를 비롯한 지방정부와 긴밀히 소통하며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