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개최된 '파스타'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가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카카오
1일 경기도 성남시 판교 카카오 아지트에서 개최된 '파스타' 출시 기자간담회에서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가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카카오

[포쓰저널=김지훈 기자] 앱 하나로 실시간 혈당 관리를 할 수 있게 됐다. 음식을 촬영하면 AI(인공지능)가 영양소, 열량 등을 분석해 혈당 수치를 관리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한다.

카카오헬스케어는 AI 기반 모바일 혈당 관리 서비스 ‘파스타’를 출시했다고 1일 밝혔다.

파스타 앱은 카카오 계정을 활용해 로그인할 수 있고, 국내 기업 아이센스의 ‘케어센스 에어’와 미국 기업 덱스콤의 ‘G7’ 등 2개 CGM(연속혈당측정기) 센서와 연동이 가능하다.

CGM 착용 기간의 데이터를 분석해 혈당 변동성, 혈당관리지표(GMI), 목표 범위 내 비율, 평균 혈당, 혈당 하이라이트 등 각종 수치를 요약 제시해준다. 혈당 관리에 대해 잘한 점과 아쉬운 점 등을 구분해 보여주는 리포트도 제공한다.

파스타 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 애플 앱스토어 등을 통해 설치할 수 있다. IOS 버전의 일부 기능은 추가로 업데이트될 예정이다.

파스타 앱을 통해 수집된 이용자들의 혈당 정보를 의사가 웹에서 확인하고 진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전문가용 대시보드 ‘파스타 커넥트 Pro’도 함께 선보인다.

파스타 커넥트 Pro는 파스타 앱에서 입력한 식사 기록, 운동 정보 등 생활 습관과 실시간 혈당 추이를 의사가 확인하고 교육 및 진료에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카카오헬스케어는 올해 2분기까지 인슐린 집중 치료 당뇨병 환자를 위해 인슐린 펜과 호환되는 노보노디스크와 바이오콥의 ‘말리아 스마트 캡’을 세계 최초로 SDK(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방식을 통해 파스타 앱과 직접 연동할 예정이다. 또 파스타 커넥트 Pro를 병원의 EMR(전자의무기록시스템)과 연동해 환자 및 의료진 편의성을 높일 계획이다.

카카오헬스케어는 파스타의 서비스 범위를 당뇨병과 직접적으로 연관이 있는 만성질환으로 확장하고, 글로벌 파트너들과 함께 올해 일본을 시작으로 본격적인 해외 시장 개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카카오헬스케어 황희 대표는 “카카오헬스케어는 궁극적으로 환자 삶의 질 개선, 의료 접근성 향상, 사회적 비용 절감, 의료 기술 혁신 및 의료의 질 개선 등 사회경제적 가치 창출에 기여하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는 기술 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이라며 “국내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의 발전을 위해 식품의약품안전처와 디지털 의료기기 규제환경을 개선하고 지속가능한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데도 적극적으로 동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