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사무실 전경./연합
가로세로연구소(가세연) 사무실 전경./연합

[포쓰저널] 유튜브 채널 '가로세로연구소'에서 조국(59) 전 법무부장관 아들 명예를 훼손한 혐의를 받는 강용석(55) 변호사와 김세의(48) 전 MBC 기자가 검찰에 송치됐다.

4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강남경찰서는 강 변호사 등을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 상 허위사실 유포 명예훼손 혐의로 지난달 말 서울중앙지검에 기소의견을 달아 송치했다.

가세연 당시 출연 멤버로 피고소인 중 한명인 김용호씨는 지난해 10월 숨져 공소권 없음으로 사건을 종결했다.

강 변호사 등은 2019년 8월 22일 가세연 유튜브 채널에 게재한 영상에서 조 전 장관의 아들 조원씨가 여학생을 성희롱했는데 엄마인 정경심 전 동양대 교수가 가서 왕따를 당한 상황으로 뒤바꿨다는 취지로 주장했다.

조 전 장관은 2020년 9월 "학폭을 당한 아픈 경험을 가진 아들을 오히려 '성희롱 가해자'라고 규정하며 명백한 허위 사실을 유포했다"며 이들을 경찰에 고소했다.

경찰은 2022년 강 변호사 등을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으나 검찰의 요청에 따라 보완 수사를 한 뒤 사건을 다시 검찰에 넘겼다.

조 전 장관은 이날 페이스북에 "고소 3년 3개월 후인 작년 말 비로소 검찰 송치가 이뤄졌다"며 "너무도 간단한 사건인데 왜 이렇게 많은 시간이 걸렸는지 이해가 가지 않는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서울강남경찰서가 고소인에 보낸 수사결과 통지서를 찍은 사진을 게재한 언론 기사를 글에 붙여 올렸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