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금융경영연구소 '대한민국 금융소비자보고서 2024'

세대별 금융업권 거래율/사진=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대한민국 금융소비자보고서 2024'
세대별 금융업권 거래율/사진=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 '대한민국 금융소비자보고서 2024'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베이비부머 세대(1946년~1965년생)의 모바일금융 유입이 가속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의 '신규-거래확대-주거래-이탈' 여정에서 모바일채널의 영향력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4일 하나은행에 따르면 하나금융경영연구소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한민국 금융소비자보고서 2024'를 발간했다. 

보고서는 지난해 7월 서울, 수도권 및 전국 광역시에 거주하고 본인 명의의 은행 계좌를 개설·이용하는 만 20세~64세 남녀 5000명을 대상으로 한 온라인 설문조사 결과를 분석한 것이다. 

베이비부머 세대의 인터넷전문은행 거래율은 65.5%으로 전년대비 10.7%포인트 늘었다. 핀·빅테크 거래율은 87.7%로 0.77%p 증가해 타 세대보다 상승폭이 월등히 높았다. 

연구소는 "베이비부머 세대에서 모바일금융 거래가 증가한 것은 계좌조회‧이체의 기본 서비스 이용이 더 활발해진 데다, 부가서비스 이용 및 이벤트 참여 등이 많아졌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소비지출 관리, 자산관리 성향 진단 등 모바일을 통한 자산관리 서비스에 관심이 커진 중요한 변화도 영향을 미쳤다고 봤다. 

연구소는 "베이비부머 세대가 상대적으로 자산 규모가 크고 금융거래의 로열티가 높은 집단이며 이들이 자산관리에 관심을 갖고 모바일 활용이 커졌다는 것은 시장 내 상당한 파급을 미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1년 내 금융소비자 10명 중 4명은 새로운 은행과 거래를 시작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중 30% 이상은 모바일채널의 편리성 때문에 은행을 선택했다.

하지만 해당 은행과 거래를 확대해 나갈 의향은 16%에 그쳤고, 41%는 유지 정도를 계획했다. 

연구소는 신규 후 거래를 확대하는 것뿐만 아니라 유지도 쉽지 않은 상황에서 관계 강화에 가장 주요한 역할을 하는 요인은 '모바일 채널의 편리성'이라고 지적했다.

금융소비자는 거래하고 있는 평균 5개 은행 중 가장 중요하다고 응답한 주거래은행 한 곳에 금융자산의 53%를 예치해뒀다. 

얼마나 오래 거래하는지와 모바일 채널을 통해 자주 거래하는지가 주거래은행을 인식하는 주된 요인이었다. 

10명 중 1명이 최근 1년 내 주거래은행을 변경했는데, 변경 계기 또한 모바일 채널 때문이었다. 거래를 시작하고 주거래은행이 되기까지 확대되는, 반대로 이탈을 유발하는 관계의 중심에는 모바일 채널이 있었다는 설명이다. 

연구소는 엔데믹 이후에도 여전히 영업점 이용은 하락하고(-6%p) 모바일뱅킹은 증가(+6%p)하는 모습도 금융환경의 모바일 전환을 여실히 나타내는 결과라고 밝혔다. 

월 가구 소득 중 소비, 대출상환 등의 지출을 제외한 금액을 ‘저축 가능액’으로 간주할 때, 소득의 절반 이상이 남아 저축여력이 큰 소비자는 28%를 차지했다. 

이는 2022년(25%) 대비 소폭 증가한 것으로 가계 재정의 청신호를 나타낸 듯 했지만 소득의 3분의 1이 채 남지 않아 저축여력이 낮은 소비자(35%) 또한 2022년 대비 같은 비중으로 증가해 가계 재정의 양극화를 보였다. 

대출을 보유한 경우 중도상환 노력이 컸고, 빚투·영끌의 자산 증식보다 돈이 생기면 대출을 우선 상환하겠다는 의향(36%)이 1.3배 이상 높았다. 

금융소비자의 51%는 향후 1년 내 가계재정이 지난 1년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해 지난해 부정적 예상(43%)에서 크게 개선됐으나 여전히 적극적 투자는 주저하는 모습을 보였다. 

향후 1년 내 금융상품 가입 의향은 기존 거래자에서 더 적극적이었고, 원금보장의 저위험 투자를 추구하는 비율이 53%로 과반을 차지했다. 

하지만 향후 1년은 투자·신탁상품 가입 의향이 39%로, 2022년보다 12%p 높아져 투자심리의 회복세를 보였다. 

2022년 상품 운용 시 6개월 이하 단기, 10만원 미만 소액·자투리 투자가 인기였던 것에 비해 향후 1년은 36개월 장기운용 의향이 상승했고, 적립액 또한 30만원 이상으로 증액할 의향을 보였다.    

윤선영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위원은 “지난 보고서에서 언급된 초단기 투자, 가상자산의 인기는 잦아든 반면, 본인의 지식·경험 내에서 안정적으로 운용하려는 의향이 높아지는 등 금융소비자는 환경 변화에 민첩히 대응하고 있다”며 “이번 보고서에서의 나타난 금융소비자 모습은 조용히 기본으로 돌아가 전진한다는 의미의 Quiet GBTB(Go Back To Basic)라고 명명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소비자의 변화는 모바일 채널이 확산되면서 더 빨라지고 있고, 지난 한 해 베이비부머 세대의 모바일 유입이 가속화되면서 모바일로의 전환은 이제 거의 완성단계라고 해도 무리가 없을 정도”라며 “향후 소비자가 원하는 금융(자산관리)의 본질‧가치가 모바일에서 어떻게 실현되고 체감되는지에 따라 변화는 더욱 거세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