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오후 국회 본청 앞 해병대원 순직 국정조사 수용 촉구 농성장을 찾아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12.18 /공동취재연합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가 18일 오후 국회 본청 앞 해병대원 순직 국정조사 수용 촉구 농성장을 찾아 참석자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12.18 /공동취재연합

[포쓰저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8일 해병대 채상병 순직 사건 진상 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도입을 약속했다.

이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앞 해병대원 순직 국정조사 촉구 농성장을 찾아 "국가의 부름을 받아 청춘을 바쳐 입대한 해병대원이 국민을 위해 필요한 일을 하다가 정말 어처구니없는 이유로 명을 달리했는데 책임지는 사람이 분명하지도 않고 가장 중요한 사건의 원인과 경과를 분명히 밝히는 일도 제대로 안 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더 심각한 건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을 안 하는 것을 넘어서 진상 규명하고자 하는 노력에 방해를 하고 심지어 조작·왜곡을 거쳐 진상규명하자고 하는 선량한 사람들을 오히려 죄 뒤집어씌워 처벌하려고 하는 황당한 상황"이라며 "결코 용서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또 "과거에 나라 독립을 위해 치열하게 싸운 사람을 존중하기는커녕 홀대하고 친일 행위했던 그들은 오히려 자손 대대로 호의호식하는 구조가 사실 이번 사건의 원인이기도 한 것 같다"고 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국민의 이름으로 국회 권위를 발휘해 반드시 특검법을 관철하고 진상규명하겠다"며 "사망 경위 진상규명뿐 아니라 사건 은폐 조작에 대한 진상규명도 분명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도 앞서 같은 자리를 찾아 철저한 진상 규명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국회 본청 앞에 차려진 연구개발(R&D) 예산복구 투쟁 농성장을 찾아서도 "국가 미래가 걸려 있는 R&D 예산을 수조원 삭감한다는 게 과연 이게 정상적인 생각으로 하는 일인지 의심스럽다"고 했다.

그는 "어렵긴 하겠디만 R&D 예산 복구, 청년 예산, 지역 화폐 예산, 새만금 예산, 서민 지원 예산 등을 반드시 증액 또는 복구시키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