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공 "분양원가 공개해야"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LH) 분양이익 차이. /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한국토지주택공사(LH) 분양이익 차이. /서울주택도시공사

[포쓰저널] 서울주택도시공사(SH공사)가 아파트 선분양을 하는 한국토지주택공사(LH)의 분양 이익률이 후분양을 하는 SH공사에 비해 2배 가량 높다는 주장을 내놨다.

SH공사는 5일 선분양·후분양에 따른 분양가와 분양원가를 비교 분석한 결과를 공개하고 "투명하고 공정한 분양시장 환경 조성을 위해 공공주택사업자가 분양원가 공개를 선도적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SH공사에 따르면 2006년부터 후분양제를 도입한 SH공사의 분양가는 ㎡당 평균 436만원, 분양원가는 평균 351만원으로 나타났다. 분양이익은 평균 85만원, 이익률은 평균 19.4%였다.

반면 선분양을 유지한 LH의 경우 ㎡ 평균 분양가는 573만원, 평균 분양원가는 368만원으로 집계됐다. 평균 분양이익은 205만원, 평균 이익률은 35.8%로 나타났다.

LH의 평균 분양이익은 SH공사보다 120만원 가량 많았다. 두 기관의 분양원가와 분양가 차이는 각각 ㎡당 17만원, 137만원으로 나타났다.

SH공사는 "두 기관 간 분양가 상의 택지비와 건축비 그리고 분양원가 상의 택지비와 건축비를 비교한 결과, 분양이익 격차는 대부분 분양가 상의 택지비에 기인하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분석했다.

분양가에서 건축비가 차지하는 금액과 분양원가의 건축비 금액은 차이가 없으나, 분양가의 택지비와 분양원가의 택지비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SH공사 측은 "사업자 분양이익의 대부분은 택지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현행 모집공고 시점의 분양가 내역 공개로는 사업의 정확한 정보제공에 한계가 존재한다"면서 "때문에 투명한 분양시장 조성과 사업자와 주택 구매자간 신뢰 향상을 위해 공공 사업자가 선제적으로 사업완료 시 분양원가를 투명하게 공개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