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백화점
/롯데백화점

◇ 롯데백화점, 동반성장 부문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 수상

롯데백화점이 29일 '2023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다양한 동반성장 활동의 공로를 인정받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부문에서 백화점 업계 중 유일하게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2023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은 중소기업벤처부가 주최하고 동반성장위원회와 대·중소기업·농어업협력재단이 주관하는 행사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5월 서울시와 함께 명동 상권 부활을 위한 ‘서울 페스타 2023 : 명동 페스티벌’을 계획해 10일 간 40여 만명의 관광객을 모으는 등 지역 상권을 위한 상생활동을 병행했다. 

이런 노력을 통해 올해 동반성장지수 평가항목 중 파트너사의 거래 체감도 조사에서 백화점, 면세점 부문 1위를 달성했으며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부문에서 이번에 장관 표창을 수상하게 됐다.

롯데백화점은 2023년 남은 기간에도 동반성장 활동을 계속 이어간다. 우선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문화 확산을 위해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ESG 지표 개발 및 교육을 실시하고, 희망하는 파트너사 10개사를 대상으로 기업별 ESG경영 진단 및 개선 컨설팅을 제공한다. 

이번 ESG 지원 컨설팅을 받은 파트너사 중 동반성장위원회가 인증한 우수 중소기업 확인서를 받은 기업을 대상으로 동반성장펀드 이용 기간을 연장하는 등 혜택도 제공할 예정이다.

창업 7년 미만의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입점상담회도 진행한다. 롯데백화점은 12월 15일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함께 입점을 희망하는 30여 개의 스타트업 기업을 대상으로 롯데백화점의 바이어와 스타트업 기업 간 1대1 제품 컨설팅을 실시한다. 

행사 당일 우수한 평가를 받은 기업에게는 롯데백화점의 중소기업 전용 편집 매장 '드림플라자'와 롯데백화점 자체 라이프스타일 편집 매장인 '시시호시' 입점의 기회도 주어질 예정이다.

정대광 롯데백화점 공정거래팀장은 "오랫동안 파트너사와의 동반성장을 위해 힘써온 덕분에 이번에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표창을 수상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파트너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는 다양한 동반성장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29일 서울시 마포구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진행된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이랜드월드가 동반성장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뒤 (왼쪽에서 두번째)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운식 이랜드월드 대표이사가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이랜드월드
29일 서울시 마포구 에스플렉스센터에서 진행된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이랜드월드가 동반성장 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뒤 (왼쪽에서 두번째)이영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최운식 이랜드월드 대표이사가 기념 사진을 찍고 있다. /이랜드월드

◇ 이랜드월드, 동반성장 유공 대통령 표창 수상

이랜드월드가 29일 열린 ‘2023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에서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랜드월드는 2014년부터 한국섬유패션산업의 세계화를 목표로 중소기업의 기술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고 ‘협력사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R&D’ 부문을 집중 지원해온 점을 인정받았다.

이랜드월드는 크게 ‘소∙부∙장’, ‘ESG’에 중점을 두고 협력사의 R&D과제 52건을 지원해오고 있다.

▲성과공유제 ▲혁신파트너십 ▲연구개발 지원 ▲구매조건부 개발사업 등의 R&D 과제 등을 함께 진행하며, ▲중소벤처기업부 납품대금연동제 사업 ▲혁신주도형 임금격차해소 협약 ▲상생협력기금 출연 ▲동반성장펀드 운영 ▲납품대금 조기지급 등의 지원 사업을 운영 중이다.

이랜드월드 관계자는 "패션, 섬유분야 협력사 연구개발 지원과 공동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수입대체 및 수출 증가 효과를 누리고 국가 경제발전에 기여하고 있음을 인정받아 감사하다"며 "국내 섬유패션 산업의 세계화를 위해 신소재 개발, 상생협력, 디지털 기반 제조혁신, ESG, 소재 국산화 등 산업 전반적인 영역에서 협력을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대∙중소기업의 동반 성장을 촉진하고, 동반성장에 대한 대국민 이해와 관심 제고를 위해 2004년부터 매년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을 개최해 왔다.

올해 동반성장 주간 기념식은 29일 서울시 마포구에 위치한 에스플렉스센터에서 ‘동반성장 20년, 함께 성장할 대한민국’을 주제로 진행됐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