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씨이와 협약

(오른쪽)최철곤 HD현대건설기계 사장과 한호진 알씨이 대표가 2023년 11월 29일 HD현대 글로벌R&D(연구·개발)센터에서 알씨이와 ‘베트남 중고장비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HD현대건설기계
(오른쪽)최철곤 HD현대건설기계 사장과 한호진 알씨이 대표가 2023년 11월 29일 HD현대 글로벌R&D(연구·개발)센터에서 알씨이와 ‘베트남 중고장비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HD현대건설기계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HD현대건설기계는 베트남 시장에서 중고 중장비를 판매하는 국내 스타트업 알씨이(RCE)와 '베트남 중고장비 판매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29일 밝혔다. 

HD현대건설기계에 따르면 베트남 굴착기 시장은 연간 판매량 1만4000대 가운데 신규 장비 수요가 약 800대, 중고장비가 1만3200대로, 중고 장비 시장이 큰 비율을 차지한다. 중고장비 판매 연 성장률은 7%에 달한다.

알씨이는 온디맨드(On-Demand) 방식의 온라인 직거래 플랫폼을 활용해 베트남 시장에서 중고 중장비 판매 사업을 하고 있는 국내 스타트업이다.

온디맨드는 모바일 기술과 IT(정보통신기술) 인프라를 통해 소비자의 수요에 즉각적으로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이번 업무협약은 대기업 제품과 스타트업의 혁신 플랫폼을 매칭해 해외 신시장을 개척하는 '윈윈(Win-Win)'모델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됐다.

HD현대건설기계는 알씨이의 플랫폼과 고객DB(데이터베이스) 등을 활용해 베트남 내 현대장비의 유통과 국내 대리점의 중고장비 수출을 통한 제품 선순환 구조를 만들 수 있다. 알씨이는 HD현대건설기계의 장비 공급과 기술지원 등을 활용해 사업을 확장할 수 있다.

HD현대건설기계는 이번 협약을 통해 국내 대리점들이 보유한 중고 굴착기를 신속하게 베트남에 공급하고, 서비스 기술지원과 부품공급을 지원하게 된다. 알씨이는 공급받은 중고 굴착기를 현지에 판매하고 보증연장프로그램, 정비서비스, 고객관리 등을 진행한다.

양사는 향후 베트남 시장 확대를 위해 현지 기술교육센터를 설립해 건설기계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현지 맞춤형 금융상품지원, 장비모니터링 서비스도 협력할 계획이다.

HD현대건설기계는 중고 굴착기 유통을 통해 베트남 고객들이 현대 굴착기를 경험하고, 절반가량의 수요가 신차 판매로 전환되는 효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최철곤 HD현대건설기계 사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전 세계 중고 중장비 시장은 400조 규모로 연 3%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며 "베트남에서의 판매 경험을 바탕으로 글로벌 중고 시장으로의 적극적인 진출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