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는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시상식에서 KCC웹진이 전자사보 부문 최우수 기획상을 수상했다고 2023년 11월 27일 밝혔다. 사진은 KCC웹진 담당자가 기획상을 수상하고 있는 모습. /KCC
KCC는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시상식에서 KCC웹진이 전자사보 부문 최우수 기획상을 수상했다고 2023년 11월 27일 밝혔다. 사진은 KCC웹진 담당자가 기획상을 수상하고 있는 모습. /KCC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KCC는 '2023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 시상식에서 KCC웹진이 전자사보 부문 최우수 기획상을 수상했다고 27일 밝혔다.

대한민국 커뮤니케이션대상은 한국사보협회가 주관하고 문화체육관광부, 고용노동부, 언론진흥재단 등이 후원하는 행사다.

KCC는 MZ 세대의 트렌드에 부합하고 고유의 기업문화가 잘 녹아있으면서도 대외적으로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는 콘텐츠를 기획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고 설명했다.

KCC는 2021년부터 탄소 절감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 경영의 일환으로 웹진을 인쇄사보와 병행해 발간해왔으며 지난해부터 전면 디지털화했다.

KCC 웹진은 KCC 뿐만 아니라 계열사인 KCC글라스, KCC건설, KCC실리콘 등의 제품과 사업분야에 대한 내용을 다룬다. 

웹진 발행 이후 누적 조회수 33만건, 방문자수 4만명을 돌파했다. 이는 전년 방문자수 대비 약 2배 가까이 증가한 수치다. 

KCC 웹진은 많은 임직원이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핵심으로 하고 비즈니스 파트너사들과의 동반자적 관계를 다루는 콘텐츠를 기획하는 등, 임직원들뿐만 아니라 파트너사 및 일반 고객들도 관심있게 볼 수 있도록 했다. 

텍스트와 사진 위주의 콘텐츠 형식을 과감하게 벗어나 동영상 콘텐츠를 늘려 시청 환경에 변화를 꾀했다.

올해부터 시작한 '수다차차'와 '출장! 큭 오락실' 컨텐츠가 임직원들의 호응을 얻고 있다.

'수다차차'는 커피∙간식차와 함께 KCC 공장을 방문해 생산현장의 에피소드를 듣고 살아가는 이야기를 나눈다. '출장! 큭 오락실'은 전국 영업지점 등을 방문해 게임을 진행하며 선물도 증정한다.

기업내 상하 및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중요해지며 동료간, 선후배간, 부서간 소통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히는 '수다톡톡'도 인기 콘텐츠다. 

비대면 업무환경이 활성화 되면서 임직원간 대화가 줄고, 업무과정에서의 소통 오류 발생이 늘고있는 가운데 진솔한 대화를 통해 상호 이해를 증진하는 기획으로 사내 커뮤니케이션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KCC는 내년 웹진을 개편할 계획이다. SNS 채널과 연계를 강화하고 동영상 콘텐츠도 늘려나갈 방침이다. 장기적으로는 웹진에서 웹캐스트 형태로 발전시켜 사내 방송으로서의 미디어 역할도 수행할 수 있도록 디지털 환경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정민구 KCC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팀장은 "기존 인쇄사보에서 웹진으로의 전환 이후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영상 중심 컨텐츠로 임직원들의 소통을 확대하는 한편, 다양한 이야기와 사내외 소식을 다루고 있다"며 "앞으로 더욱 다양한 형태의 컨텐츠를 제공해 볼거리도 늘려 유연하고 Fun한 KCC 기업문화를 만들어 나가는데 앞장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