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민형배 민주당 의원이  같은당 김용민 의원과 함께 광주 과학기술원에서 연 북콘서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유튜브 갈무리
최강욱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9일 민형배 민주당 의원이  같은당 김용민 의원과 함께 광주 과학기술원에서 연 북콘서트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다./유튜브 갈무리

 

[포쓰저널]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사실상 김건희 여사를 겨냥해 '설치는 암컷'이라는 표현을 한 최강욱(55) 전 의원에게 당원자격 6개월 정지 징계를 내렸다.

박성준 민주당 대변인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 후 "당헌 제77조 및 당규 제7호 제14조 제32조에 따라서 최강욱 당원에 대해 당원자격 정지 6개월의 비상 징계를 의결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규 7호 32조는 '당 대표는 선거 또는 기타 비상한 시기에 중대하고 현저한 징계사유가 있거나 그 처리를 긴급히 하지 아니하면 당에 중대한 문제가 발생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하는 때에는 제13조 및 제25조의 규정에도 불구하고 최고위원회의 의결로 징계처분을 할 수 있다"고 규정하고 있다.

당규 예외규정에 따라 당 윤리심판원을 거치지 않고 최고위 의결로만 최 전 의원 징계를 긴급히 결정한 것이다.

박 대변인에 따르면 이날 최고위에서는 "당내 인사들의 발언이 논란이 되고 기강의 해이함이 드러나고 있는데 일련의 상황은 당에서 볼 때 큰 부담이고 위기의 시작이다", "경계심이 없고 느슨해졌다는 방증이다", "이대론 안 된다. 당직자와 의원들이 경각심을 갖고 전환의 계기로 삼아야 한다" 등 발언이 이어졌다.

앞서 최 전 의원은 19일 민형배 민주당 의원이  같은당 김용민 의원과 함께 광주 과학기술원에서 연 북콘서트에 참석, "동물농장에도 보면 암컷들이 나와서 설치고 이러는 건 잘 없다"며 "내가 암컷을 비하하는 말씀은 아니고, 설치는 암컷을 암컷이라고 부르는 것일 뿐"이라고 말했다.

최 전 의원은 2020년 총선에서 민주당 위성정당인 열린민주당 비례대표로 21대 국회에 입성했으나, 조국 전 법무부장관 아들 허위 인턴증명서 발급사건으로 9월 18일 대법원에서 징역 8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받고 의원직을 상실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