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토지주택공사(LH) 도시 디지털트윈 국제 컨퍼런스 포스터. /LH
한국토지주택공사(LH) 도시 디지털트윈 국제 컨퍼런스 포스터. /LH

[포쓰저널=송신용 기자] 한국토지주택공사(LH)는 9일 경기도 고양시 킨텍스에서 유엔(UN)과 공간정보 분야 협업을 위한 협의의사록(RoD)을 체결한다고 밝혔다.

국토교통부는 6월 '제7차 국가공간정보정책 기본계획'을 발표하면서 공간정보 관련 국제기구와의 협력사업에 참여하기로 결정한 바 있다.

이번 RoD는 지오에이아이(GeoAI)와 디지털트윈 등 공간정보 신기술 개발에 상호 협력하기 위해 추진됐다.

GeoAI는 공간정보와 AI(인공지능), 데이터 마이닝(대량의 데이터 속에서 의미있는 정보 추출) 등의 방법을 결합해 가치 있는 정보를 도출하는 분야다.

디지털트윈은 현실 세계와 똑같은 쌍둥이 가상공간을 만들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문제를 예측하고 해결하는 기술이다.

체결식에는 신효섭 LH 국토도시디지털혁신부장, 이권한 LH 세종 시범도시기획부장, 신도겸 LH 토지주택연구원 책임연구원, 알렉산드레 칼다스 UN 공간정보네트워크 위원장 등이 참석한다.

RoD에 따라 두 기관은 △GeoAI △드론 웍스 플랫폼 △도시 디지털트윈 △지리 공간정보 분석 시스템 등에 대한 정보와 기술을 교류하게 된다.

LH 관계자는 "새로운 도시를 건설하는데 있어서도 AI가 접목된 공간정보 기술이 차별화된 도시를 만드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LH는 9일 킨텍스에서 열리는 스마트국토엑스포와 연계해 'GeoAI와 도시 디지털트윈의 미래'를 주제로 국제 컨퍼런스도 개최한다.

컨퍼런스는 빅데이터 등 공간정보와 AI를 활용하는 GeoAI에 대한 활용 동향, 연계 서비스 등을 다룬다.

UN과 공간정보 분야의 세계적인 전문가들이 △UN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공간정보 활동과 GeoAI 활용사례 △도시 디지털트윈 플랫폼 개발을 위한 파일럿 프로젝트 등에 대해 발표하는 자리도 마련된다고 LH는 전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