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페이스북
박정현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페이스북

[포쓰저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7일 지명직 최고위원에 충청 출신 '친명'(친 이재명)계 여성 원외인 박정현(59) 전 대전시 대덕구청장을 임명했다.

정책위의장에는 호남출신 '비명'계 이개호(64) 의원을 낙점했다.

권칠승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후 이같이 전했다.

민주당은 “충청출신의 박정현 최고위원과 호남 출신의 이개호 정책위 의장의 인선은 지역안배와 당내 통합을 위한 이재명 대표의 의중이 반영된 인사”라고 했다.

박정현 신임 최고위원에 대해선 "대전에서 초중고와 대학을 졸업한 대표적인 충청 여성 정치인”이라며 “박 최고위원은 녹색연합 등 시민단체에서 환경운동을 펼쳤고 민주당 전국여성위원회 부위원장을 역임하며 여성의 정치참여에 앞장섰다”고 밝혔다.

전임 지명직 최고위원인 송갑석 의원은 이 대표 체포동의안 가결 사태 여파로 9월25일 자진사임한 바 있다.

민주당은 이개호 신임 정책위 의장에 대해선 “당내 대표적인 정책통으로 농림수산식품부 장관을 역임했다”며 “중앙부처와 지자체에서 두루 근무한 경험과 민주당 정책위 정조위원장을 두 번 지낸 경력으로 총선 정책 공약을 만들 적임자”라고 인선 배경을 설명했다.

이 의원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돼 왔다. 2014년 전남지사 선거에 나선 이낙연 전 대표의 지역구를 이어 맡아 19대 국회에 입성했고 지난 대선 경선에서도 이 전 대표를 도왔다.

전임 정책위의장인 김민석 의원은 지난달 말 원내대표 경선 출마를 위해 사임했다.

◇ 박정현 프로필

삼성초, 호수돈여중, 청란여고, 충남대 법학 졸업
대전YMCA 간사
대전충남녹색연합 사무처장
대전광역시의회 시의원
문재인대통령후보 대전선대위 공동대변인
대덕구청장
노무현재단 대전세종충남지역위원회 상임대표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신임 정책위의장./페이스북 
더불어민주당 이개호 신임 정책위의장./페이스북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