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원무역 성기학 회장(왼쪽), 성래은 부회장.
영원무역 성기학 회장(왼쪽), 성래은 부회장.

 

[포쓰저널 = 반지수 기자] 공정거래위원회가 노스페이스 등 아웃도어 브랜드로 유명한 영원무역 그룹의 내부 부당 지원 거래 의혹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19일 서울 중구 영원무역 본사 건물과 영원아웃도어, 영원무역그룹의 실질적인 지주회사인 YMSA 등에 조사관을 보내 건물 매각 자료를 확보했다.

3월 영원무역 성래은(45) 부회장은 부친인 성기학(76) 회장으로부터 YMSA 지분 절반을 증여받으며 증여세 850억원 대부분을 YMSA에서 빌려 현금으로 납부했다.

당시 YMSA은 대출금을 마련하기 위해 본사 건물인 대구 만촌동 빌딩을 600억 상당에 매각했는데 건물 매수자가 그룹 내 다른 회사인 영원 무역으로 드러났다.

이에 증여세 마련을 위해 부당 내부 거래를 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16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영원무역 사건의 공정위 신고 사실이 다수 로펌에 유출됐다는 주장이 나오기도 했다.

정무위원회는 해당 의혹과 관련해 성기학 회장을 국정감사 증인으로 추가 채택할 지를 놓고 논의하고 있다.

YMSA는 영원무역홀딩스 지분 29%를 보유한 영원무역그룹의 실질적 지주회사이자 성기학 회장이 지분 100%를 보유한 가족회사다. 

영원무역 관계자는 "현 시점에서 특별히 드릴 말씀이 없다"고 했다.

공정위는 오뚜기·광동제약의 부당 지원 혐의도 조사 중으로 지난 달 14일 두 기업을 상대로 각각 현장 조사를 벌였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