먹물식 박스 바코드 사용, 4년간 축구장 63배 규모 종이 절감

/CJ 대한통운
/CJ 대한통운

[포쓰저널 = 반지수 기자] CJ대한통운이 빅데이터와 혁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패키징 뿐 아니라 물류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친환경적 요소를 강화하며 물류 효율성도 높이고 있다.

CJ대한통운은 빅데이터 기반의 '박스 리빌딩' 기술을 자사 풀필먼트센터에 적용해 배송박스 크기가 평균 19% 감소하는 성과를 거뒀다고 7일 밝혔다. 

또 접착식 라벨 대신 박스에 직접 바코드를 표기하는 '먹물분사형 바코드'를 통해 코팅라벨 사용량도 4년간 6400만장을 절감했다고 했다.

CJ대한통운이 자체 개발한 패키징 기술인 ‘박스 리빌딩’은 상품별 최적 데이터와 주문정보를 조합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 크기의 박스를 찾아내 물류 현장에 투입하는 시스템이다.

불필요한 과대포장이 방지돼 친환경 효과를 높일 수 있다. 지난해 군포 센터에 성공적으로 도입된 후 곤지암∙용인 등 5개 센터로 확대됐다.

배송박스 크기가 축소됨에 따라 골판지 사용량도 줄고 내부 빈 공간에 넣는 완충재나 포장테이프 등의 부자재 사용량도 줄어들었다.

운송차량에도 더 많은 박스를 실을 수 있어 탄소배출량도 감축됐다.

CJ대한통운은 빅데이터를 분석해 물류현장에 적용함으로써 친환경 효과를 거두는 동시에 운영 효율성까지 높였다고 했다.

2019년부터 현장에 도입한 '먹물분사형 바코드'는 상품의 종류와 수량을 확인하기 위한 바코드를 별도 라벨에 인쇄해 부착하는 대신 박스에 직접 표기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CJ대한통운이 절감한 코팅라벨 6400만장의 총면적은 44만8000㎡ 축구장(7140㎡) 63개에 달하는 규모다. A4 용지 1만 장 생산에 30년생 나무 한 그루가 필요하다는 점을 고려하면 총 800그루의 30년생 나무를 살린 셈이다.

여기에 라벨 제작에 필요한 플라스틱 필름 코팅과 접착제로 인한 탄소 배출량까지 감안하면 직간접적 친환경 효과는 이보다 훨씬 높아진다.

CJ대한통운은 과대 포장을 방지하기 위해 ‘친환경 스마트 패키징’ 시스템을 개발, 현장에 적용하고 있다.

이는 주문상품의 모양과 부피에 맞는 최적 크기의 박스를 투입하고, 3D 스캐너로 빈 공간을 측정해 필요한 완충재 사용량을 계산해 자동으로 넣어주는 시스템이다.  작업자가 상품 크기를 육안으로 살핀 후 박스나 완충재를 임의로 사용할 경우 발생할 수 있는 과대 포장을 예방할 수 있다.

CJ대한통운 관계자는 “불필요한 과대포장을 금지하는 자원재활용법 개정안이 내년 시행을 앞두고 있는 등 친환경 패키징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며 “빅데이터와 혁신기술을 적극 활용해 패키징 뿐 아니라 물류 프로세스 전반에 걸쳐 친환경적 요소를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