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인근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범국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관련 피켓을 들고 있다. 2023.8.26/연합
 26일 오후 서울 프레스센터 인근에서 열린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반대 범국민대회’에서 참석자들이 관련 피켓을 들고 있다. 2023.8.26/연합

 

[포쓰저널] 일본이 후쿠시마 제1원자력발전소의 핵오염수 방류를 강행한 뒤 첫 주말인 26일 서울을 비롯한 각지에서 일본의 오염수 방류와 이를 용인한 윤석열 정부를 규탄하는 집회가 잇따랐다.

시민사회단체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공동행동'과 더불어민주당, 정의당, 기본소득당, 진보당 등 야(野) 4당은 이날 서울시청  인근에서 주최측 추산 5만여명이 모인 대규모 장외  규탄집회를 열었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연설에서 "일본이 넘어서는 안 될 선을 넘었다"며 "핵 오염수 방류는 태평양 연안 국가에 대한 전쟁을 선포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일본이 총과 칼로 전 세계 인류를 침범하고 살육했던 태평양전쟁을 다시 한번 환경 범죄로 일으키려 한다"며 "일본은 가장 인접한 국가이고 가장 피해가 큰 대한민국에 사죄하라"고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일본이 이웃 나라 눈치를 보며 방류를 망설일 때 이런 패악질을 가장 합리화하고 지지한 사람은 윤석열 대통령"이라며 "윤 대통령은 자신이 일본의 심부름꾼이 아니라 대한민국 국민의 대리인임을 명심하라"고 말했다.

그는 "윤 대통령과 정부·여당에 말한다. 권력은 잠시일 뿐 국민은 영원하다"며 "잠시 힘으로 누를지는 몰라도 절대 억압당하지 않는 게 국민이고, 그러한 정권은 반드시 심판받는다는 것을 우리가 증명해내겠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배진교 원내대표는 "이제 우리 바다는 핵 오염수 투기 전과 후로 나뉘는, 돌이킬 수 없는 암흑의 30년을 아니 한 세기를 보낼 것"이라면서 "일본 정부에 만큼이나 분노스러운 것은 핵 오염수 테러의 방조범인 윤석열 정부"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야당에 '이권 카르텔', 괴담 세력이라며 온갖 악다구니를 퍼붓던 대통령이 일본의 핵 오염수에 대해서는 단 한마디도 하지 않고 있다"며 "모든 책임을 진다는 윤 대통령은 어디로 갔느냐"고 비판했다.

진보당 강성희 원내대표는 “일본은 1945년 원자폭탄의 피해를 고스란히 받은 나라인데 전세계 인류에 방사능 오염수 핵테러를 가하고 있다. 용납할 수 없다”며 “그런데 이에 대해 유일하게 입장을 밝히지 않는 나라가 바로 윤석열 정부다. 핵오염수 해양 투기를 막기 위해서라도 반드시 윤석열 정권을 멈춰 세우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상임대표는 “불과 일주일 전에 진행된 한미일 정상회담 결론이 핵오염수 방출이었다는 게 명명백백하게 밝혀졌다. 윤 대통령이 썼다는 새 역사가 전지구적 전인류적 범죄행위인 핵오염수 방출의 들러리였나”라고 정부를 직격했다.

그는 “우리는 물려받은 터전보다 더 나은 터전을 물려줄 책임이 남아있다. 윤석열 정권은 그 사명을 내다버렸지만 우리는 결코 포기하 수 없는 사명이다. 그래서 이 많은 국민들이 절망을 딛고 이곳에 모인 것”이라며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이 30년 이어진다고 예고된 지금이야말로 모든 수단과 방법을 동원해서 이 비열하고 오만한 정권에 맞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영복 전국어민회총연맹 부회장은 “꽃게를 잡아도 가격이 절반 이상으로 폭락하고 그마저 상인들이 가져가지도 않는다. 노량진수산시장, 부산자갈치시장, 중소도시 수산물시장에는 파리가 날린다”며 “이게 다 윤석열 때문 아니냐”고 성토했다.

그는 “일본의 기시다, 미국의 바이든, IAEA(국제원자력기구)의 그로시 모두 전인류적인 사기극 펼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인류 재앙을 일으킬 핵오염수 방출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윤석열 정부를 향해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오염수 방류 금지 가처분을 제소하고 일본 수산물을 전면 수입 금지해서 대한민국 국민이 우리 수산물을 안전하게 먹을 수 있도록 당장 조치하라”고 촉구했다.

일본 출신 한국국적자인 호사카 유지 세종대 교수는 "국민과 대화를 하는 척하면서 하지 않고 일방적으로 정책을 결정하는 모습이 윤석열 정부와 기시다 정부가 똑같다"면서 “이런식으로 시민들을 탄압하는 양 정권의 야합을 절대 용납하면 안 된다”고 성토했다. 

그는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지 않고 보관할 수 있는 다른 방법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는 비용 문제로 해양에 기어코 방류한다"며 “그런 일본의 논리에 동조하는 윤석열 정권을 용납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양경수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위원장은 “기시다 정부와 도쿄전력이 핵오염수를 방류하는 이유는 유일하게 비용 아끼기 위해서다. 그들은 더이상 저장할 공간이 없어서 바다에 방류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지난 7월 말 후쿠시마 핵발전소 앞까지 가봤다. 너무너무 넓은 땅이 허허벌판 널렸더라. 출발부터 거짓말인 핵오염수 방류를 어찌믿을 수 있나”라고 했다. 

그는 “과학적으로 검증되어서 안전하다고 이야기한다. 그러나 팩트는 30년간 바다에 오염수를 방류했을 때 그 누구도 안전을 담보하지 못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과학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집회 참가자들은 이후 서울역을 거쳐 용산 대통령실 인근인 전쟁기념관까지 행진하고 집회를 마무리했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양이원영 의원과 정의당 강은미 의원 및 무소속 양정숙 의원이 26일 오후 김포공항 국제선 출국장에서 일본으로 출국하기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일본 현지에서 일본 야당이 여는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양정숙, 우원식, 강은미, 양이원영. 2023.8.26/연합
더불어민주당 우원식·양이원영 의원과 정의당 강은미 의원 및 무소속 양정숙 의원이 26일 오후 김포공항 국제선 출국장에서 일본으로 출국하기 앞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들은 일본 현지에서 일본 야당이 여는 '원전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에 참가할 예정이다. 왼쪽부터 양정숙, 우원식, 강은미, 양이원영. 2023.8.26/연합

 

주최측은 오염수 방류 반대 집회가 서울뿐만 아니라 광주·전남, 부산에서도 열렸다고 전했다.

일본 방사성 오염수 해양투기 저지 광주전남공동행동은 이날  오후 광주 서구 치평동 광주시청·국민의힘 광주시당 앞에서 규탄 대회를 열었다.

공동행동은 지역에서 활동하는 환경·노동·교육·종교·농어민 250여 개 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이날 주최측 추산 공동행동 회원 100여 명은 직접 쓴 손팻말을 들고 규탄 발언을 이어갔다.

손팻말에는 '일본 대변하는 윤석열 정부 규탄한다', '핵 오염수 해양투기 당장 멈춰', '오염수 위험 시민 건강 헥헥 거린다', '국민의 생명 안전 위협하는 오염수 투기 멈춰라', '정부는 오염수 방류 제지하라' 등의 문구가 담겼다.

또 "일본 후쿠시마 방사선 오염수 해양 투기를 즉각 중단하라" 등 목소리 높여 구호를 외쳤다. 국민의 건강권·환경권을 지키지 못한 우리 정부를 강도 높게 비난했다.

최송춘 공동행동 공동대표는 대회사를 통해 "우리 정부는 오염수 해양 방류에도 한·미·일이 합의했다며 최근 정상회담에서는 입도 뻥긋하지 않았다.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최우선적으로 보호해야 하는 대통령이 제 일을 안 한 것이다"고 비판했다.

미국에서도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재미 동포들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 주미일본대사관 앞에서 항의 집회를 했다.

집회에는  해외촛불행동 회원을 포함해 워싱턴DC 인근에 거주하는 동포 10여명이 참가해 일본 정부에 오염수 방류 중단을 촉구했다.

이들은 "후쿠시마 오염수는 인류에게 재앙이다"라는 구호를 외치며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오염수 방류의 환경 위험을 알리는 인쇄물을 나눠줬다.

이들은 27일에는 백악관 앞에서 오염수 방류에 반대하는 집회를 할 계획이다.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와 버지니아주, 메릴랜드주에 거주하는 동포들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 있는 주미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항의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2023.8.26/연합
미국의 수도 워싱턴DC와 버지니아주, 메릴랜드주에 거주하는 동포들이 25일(현지시간) 워싱턴DC에 있는 주미일본대사관 앞에서 일본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에 항의하는 집회를 하고 있다. 2023.8.26/연합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