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포쓰저널] 한국투자증권은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도입으로 연 10만9천시간의 업무 절감 효과를 냈다고 21일 밝혔다.

RPA는 PC에서 처리되는 단순반복 업무를 로봇이 대신하도록 설계·구현하는 작업이다. 

한국투자증권은 2019년 RPA를 도입한 후 올해 8월까지 총 261개 업무를 자동화했다. 단순 자료 취합부터 데이터 입력 및 검증 등 다양한 분야에서 RPA를 활용 중이다. 

올해에만 84개 업무에 RPA가 신규 적용됐다. 거래 기관에 해외증권 체결 및 결제 기준 잔고 전달, 장외파생상품 거래 신청시 사전교육 이수여부 확인 후 승인, 결산부속명세서 작성 과정에서 파생되는 관련 업무 대행 등에 RPA가 도입됐다.

한국투자증권은 향후 지속적인 업무 발굴 및 시스템 고도화를 통해 RPA 적용 범위를 계속 넓혀간다는 방침이다.

최영목 한국투자증권 디지털본부장은 "업무 전반에 RPA를 적용하며 업무 효율을 높이는 한편, 절감된 시간을 보다 창의적이고 생산성 있는 업무에 할애하는 것이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했다.

이어 "단순히 기존 업무를 전산화하는데 그치지 않고 관련 기술을 적극 활용해 업무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데이터 기반 의사결정 체계를 도입하는 등 디지털전환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