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일 오후 울산 태화강역 광장에서 열린 전국금속노동조합 울산지부 총파업 대회에서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3.7.12/연합
12일 오후 울산 태화강역 광장에서 열린 전국금속노동조합 울산지부 총파업 대회에서 조합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23.7.12/연합

 

[포쓰저널]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이 7월 총파업(3~15일)을 진행중인 가운데 12일 전국금속노동조합(금속노조)의 파업으로 현대자동차 등 일부 사업장에서 조업 차질이 빚어졌다.

13일부터는 전국보건의료산업노동조합(보건의료노조) 소속 간호사, 간호조무사 등이 총파업을 벌일 예정이어서 일부 병원에서는 정상적인 진료와 수술 등이 어려울 전망이다.

민주노총은  이번 총파업에서 ▲노조탄압 중단 ▲ 노동조합및노동관계조정법 2·3조 개정 ▲ 일본 핵오염수 해양 투기 중단 ▲ 최저임금 인상, 생활임금 보장 ▲ 민영화․공공요금 인상 철회, 국가 책임 강화 ▲공공의료․공공돌봄 확충 ▲ 과로사노동시간 폐기,중대재해처벌 강화 ▲ 언론의 자유, 집회시위의 자유 보장 등을 주장하고 있다.

금속노조는 12일 전체 조합원에게 주야 최소 2시간 파업 지침을 내리고 수도권을 비롯한 전국 12개 지역에서 총파업 대회를 개최했다.

윤장혁 금속노조 위원장은 이날 서울 용산구 지하철 4호선 이촌역 3번 출구 앞에서 열린 수도권 대회에서 "윤석열 정권의 친재벌 노동 적대시 정책을 바꾸지 않으면 민주노조는 초토화될 것이고 노동자들의 삶은 천 길 낭떠러지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고 파업 이유를 밝혔다.

수도권 대회 참가자 4천여명은 오후 3시경부터 행진을 시작해 대통령실 인근인 용산구 전쟁기념관 북문으로 이동한 뒤, 마무리 집회를 했다.

당초 경찰은 차량 소통 방해와 안전사고 등을 이유로 이날 행진을 금지했으나, 법원은 전날 민주노총 측 집행정지 신청을 일부 받아들여 행진을 허용했다.

세종시 고용노동부 앞에선 금속노조 충남지부 총파업 대회가 열렸다.

조합원 4천명가량이 참여해 '노조법 2, 3조 개정하라!' 등이 적인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쳤다.

경남권 총파업 대회가 열린 창원 경남도청 정문 앞에선 조합원 6천여명이 참가해 "경제위기와 민생 파탄으로부터 민중 생존권을 사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가자들은 결의문을 낭독하고 2km가량을 행진한다.

금속노조 울산지부 조합원 4천여명은 울산 태화강역 광장에서 총파업 대회를 열었다.

전남 광양 포스코 광양제철소 앞에선 광주지부 조합원 1만1천명 중 4900여 명이 참석해 "노조 탄압 규탄", "최저 임금 대폭 인상" 등 구호를 외쳤다.

조합원들은 최소 2시간에서 최대 8시간까지 파업을 진행할 계획이다.

대전 한국타이어 공장 앞, 부산역 앞 등에서도 지역별 총파업 대회가 열렸다.

현대자동차 울산공장 조합원 2만2천여명은 이날 오전조(1직)와 오후조(2직) 2시간씩 총 4시간 파업에 들어갔다.

이번 파업으로 현대차 울산공장은 최소 2천 대 이상 생산 차질을 빚은 것으로 알려졌다.

현대차에 전자장치를 포함한 모듈 등을 납품하는 현대모비스 모트라스 조합원들도 이날 주야간 4시간씩 총 8시간 파업을 진행했다.

현대차 아산공장 조합원 2500여명도 주야 2시간, 총 4시간 파업에 돌입했다.

현대차 노조 파업은 2018년 이후 5년 만이다.

현대차 사측은 이번 파업을 상급 단체인 금속노조 지침에 의한 불법 정치파업으로 규정하고 "참가자에게 법적 책임과 함께 무노동 무임금 원칙을 적용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전남 지역에선 기아자동차 부품사 4개, 전기·전자 4개, 제철 4개, 조선 1개, 현대자동차 계열 3개 등 사업장 16개가 파업에 참여했다.

기아차 노조는 이번 총파업에 대의원을 포함한 확대 간부만 참여하기로 했다.

조선 업계에선 HD현대중공업 노조가 이날 오후 2시부터 3시간 파업 지침에따라 파업에 들어갔으나, 선박 건조 등 조업에는 별다른  지장이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이날 오후 노조측에서 3시간 부분 파업을 진행했다"며 "여러공정 작업이 다발적으로 진행되고 장기간에 걸쳐 배를 건조하는 조선업 특성상 부분파업이 생산에 미치는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12일 오후 부산 서구 부산대학교병원에 '13일부터 노동조합 파업에 따른 정상 진료가 불가'하다는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부산대병원 측은 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가면 일반병동을 관리할 인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자 지난 11일부터 입원환자 1천500여명을 퇴원시키거나 협력병원으로 전원하고 있다. 2023.7.12/연합
12일 오후 부산 서구 부산대학교병원에 '13일부터 노동조합 파업에 따른 정상 진료가 불가'하다는 안내문이 게시돼 있다. 부산대병원 측은 노조가 총파업에 들어가면 일반병동을 관리할 인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되자 지난 11일부터 입원환자 1천500여명을 퇴원시키거나 협력병원으로 전원하고 있다. 2023.7.12/연합

 

13일엔 전국 병원에 근무하는 보건의료노조 소속 간호사,간호조무사, 방사선 기사 등 의사 이외의 의료인력들이 대거 총파업에 들어간다.

전국에서 20곳가량의 상급종합병원을 포함해 145개 의료기관 조합원 6만4257명 중 4만5천여명이 파업에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노동조합도 파업 참가를 공식화했다.

건보공단 노조는 12일 성명서를 내어 "정부가 2021년 9월 공공의료 확충을 약속했지만, 1년 10개월이 지난 현재 공공의대 설립 포기, 코로나19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중단 등 공공의료를 고사시키는 정책만 난무하고 있다"며 "보건의료노조의 파업은 정당하며 정부가 후속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사회공공성 강화를 위해 총투쟁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건의료단체연합, 참여연대, 민주노총, 한국노총 등이 참여하는 무상의료운동본부도 이날 성명에서 "보건의료노조의 요구는 필수의료가 붕괴하고 응급실 뺑뺑이 등 안타까운 사건이 일어나는 보건의료체계의 현실을 되돌리기 위한 것"이라며 파업을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

보건의료노조는 ▲ 간호간병통합서비스 전면확대를 통한 간병비 해결 ▲ 간호사 1명- 환자5명 등 보건의료인력 확충 ▲ 직종별 적정인력 기준 마련과 업무 범위 명확화 ▲ 의사 확충과 불법 의료 근절 ▲ 공공의료 확충과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감염병 전담병원 회복기 지원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다.

보건의료노조는 10일 기자회견에서 "5월부터 사용자에 교섭을 요청했지만, 사용자 측은 정부 핑계를 대며 노조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았고, 정부는 각종 제도개선 추진 일정을 미루면서 핵심 쟁점 타결을 위한 어떠한 지원도 하지 않았다"며 파업 배경을 설명했다.

노조는 총파업 중 응급실, 수술실, 중환자실, 분만실, 신생아실 등 환자생명과 직결된 업무에 필수 인력을 투입하는 한편 응급상황에 대비해 응급대기반(CPR팀)을 구성·가동한다는 방침이다.

노조는 12일 오후 이대서울병원 등 파업에 참여하는 전국 의료기관에서 동시에 총파업 전야제를 열고 파업 돌입을 선언할 예정이다.

파업 첫날인 13일에는 조합원들이 서울로 집결하는 대규모 상경파업이, 14일에는 서울, 부산, 광주, 세종 등 4개 거점파업 지역에 집결하는 총파업투쟁이 전개된다

전국에서 20곳가량의 상급종합병원이 파업 참여를 예고하고 있어, 노동쟁의조정 마지막 날인 이날 극적 타결이 이뤄지지 않고 파업이 진행된다면 의료현장에 혼란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국립암센터나 부산대병원 등에서는 수술이 취소되고 환자들이 전원·퇴원조치되는 등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

국립중앙의료원은 이날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보건의료노동조합 파업 기간 내 빠른 예약 업무가 부득이하게 지연될 수 있다"고 알렸다.

대한병원협회는 이날 발표한 입장문에서 "보건의료노조가 응급실, 중환자실 등 필수의료인력 유지를 밝혔지만, 그 외 일반 환자들은 적시에 진료받지 못할 수 있다는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대한의사협회 등 14개 의료관련 단체로 구성된 14보건복지의료연대는 이날 오전 대한의사협회 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 생명을 심각하게 위협할 수 있고 의료대란 불안을 가지게 만드는 보건의료노조의 총파업 선언에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고 밝혔다.

박민수 보건복지부 제2차관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서울시티타워에서 파업에 참여하는 상급종합병원 18개소 병원장들과 만나 긴급상황점검회의를 했다.

박 차관은 "정부가 의료현장 개선을 위해 여러 정책을 다각도로 추진하고 있는 시점에서 정책 이행 시점을 이유로 환자의 생명과 건강에 중대한 위해를 끼칠 수 있는 파업은 정당하지 않다"며 "정부는 필수의료 대책, 간호인력 지원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고 보완할 것이며, 보건의료노조는 파업계획을 철회하고 환자 곁을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복지부는 지난달 28일 박민수 제2차관을 반장으로 의료기관 파업 상황 점검반을 꾸리고 보건의료 재난위기 '관심' 단계를 발령한 상태다.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촌역 인근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연 금속노조 총파업대회에서 조합원들이 삼각지역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2023.7.12 /공동취재연합
12일 오후 서울 용산구 이촌역 인근에서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이 연 금속노조 총파업대회에서 조합원들이 삼각지역 방향으로 행진하고 있다. 2023.7.12 /공동취재연합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