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 20억원씩 투자

/효성벤처스 CI
/효성벤처스 CI

[포쓰저널=서영길 기자] 효성이 효성벤처스를 통해 인공지능(AI) 강소기업에 투자하며 미래 시장 공략을 위한 신성장동력 육성에 나선다.

효성은 벤처캐피탈(CVC)인 효성벤처스 국내 AI 분야와 배터리 분야의 강소기업인 페르소나AI와 배터와이에 각 20억원씩 투자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효성이 제조 부문을 넘어 AI 등 미래 첨단 시장으로 확장해 나가야 한다는 미래 신사업 육성 전략에 따른 것이다.

효성벤처스가 투자한 페르소나AI는 한국 최초 클라우드 기반 대화형 AI솔루션을 개발한 기업이다. 무인으로 전화를 받고 채팅을 하는 콜봇, 챗봇 등의 AI컨택센터 기술을 확보하고 있다.

효성은 향후 효성ITX와의 협업을 통한 시너지 효과도 기대하고 있다.

배터와이는 전기차 및 ESS(에너지 저장 장치)의 BMS(배터리 진단 시스템)를 통해 데이터를 취득하고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 실시간으로 배터리의 셀 단위 상태 정보를 제공하는 업체다.

배터리 생애 전주기를 진단하는 서비스(BaaS) 기술도 보유하고 있다. 효성중공업의 ESS 사업부문과 협업을 기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효성벤처스는 첨단산업의 미래 먹거리 창출과 주력산업 고도화라는 산업부의 펀드 결성 목적에 따라 AI 기술이 융합·적용된 업체들을 투자 대상으로 선정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효성벤처스는 지난해 말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산업기술진흥원(KIAT)의 펀드 위탁운용사로 선정됐다.

3월 효성벤처스가 10억원, 효성그룹이 300억원, KIAT가 200억원을 출자해 총 510억원 규모의 ‘효성 씨브이씨 스케일업 신기술사업투자조합 제1호’ 펀드를 결성했고 이번 투자가 첫 번째 운용 프로젝트다.

효성벤처스는 향후에도 혁신 기술을 가진 강소기업 및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투자를 이어나갈 계획이다.

조현준 효성그룹 회장은 “효성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춰 디지털 전환을 통해 효성의 제조 기술을 혁신해 가기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며 “미래 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들에 투자해 국내 강소기업들과 상생하는 동시에 제조기업을 넘어선 첨단 기업으로 발돋움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