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빗썸
사진=빗썸

 

[포쓰저널=박소연 기자] 국세청이 가상화폐거래소 '빗썸'의 운영사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이날 서울 강남구 역삼동 빗썸코리아·빗썸홀딩스에 조사관을 보내 현장 세무조사를 벌였다.

빗썸코리아 관계자는 "오전 10시경부터 세무조사가 들어왔다"이라며 "자세한 내용은 확인 중에 있다"고 했다.

조사는 정기 세무조사가 아닌 특별 세무조사를 전담하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이 맡은 것으로 전해졌다. 

국세청은 이번 조사를 통해 빗썸코리아·빗썸홀딩스와 관계사의 국내외 거래 등을 보며 탈세 여부를 검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국세청은 2018년에도 빗썸코리아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실시해 800억원대의 소득세를 추징했다. 

빗썸의 지배구조는 이니셜→이니셜1호투자조합→버킷스튜디오→인바이오젠→비덴트→빗썸홀딩스→빗썸코리아 순으로 내려오는 형태로 복잡다단하다. 

최상단인 이니셜의 지분구조는 비공개 상태여서 실소유자가 누군지 각종 루머가 난무하는 상태다.

검찰은 빗썸 관계사 경영진의 횡령 의혹을 수사 중인데, 실소유주설이 있는 강종현씨를 전일 소환조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강씨의 여동생인 강지연씨는 인바이오젠과 버킷스튜디오의 대표이사를 맡고 있다. 강지연씨도 지난주 소환조사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포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